아이디어 계획서 AR,VR 관광산업 활용방안
- 최초 등록일
- 2018.10.18
- 최종 저작일
- 2017.07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Ⅰ. 추진배경
1. 국내 관광 산업 현황
2. 국내 관광 산업의 문제점
3. 관광 산업과 IT기술 접목 제안
Ⅱ. 현황 및 문제점
1. 관광 분야의 현안 이슈
2. AR접목 관광 분야
3. 국내 AR 관광의 문제점
Ⅲ. 적용 기술
1. VR, AR 기술
2. 비콘 기술
3. 큐레이션 서비스
Ⅳ. 핵심 서비스
1. 여행가기 전
2. 여행 중
3. 여행 후, 추가적인 서비스
Ⅴ. 기대 효과
1.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
2. 한국 자체적인 콘텐츠 개발
3. 지역 경제 활성화
본문내용
1. 국내 관광 산업 현황
현재 국내 관광 산업은 꾸준히 성장 중이다. 매년 해외 방문객 수는 증가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이미 1500만 명을 넘어선 추세이다. 중국인 관광객, 즉 ‘요우커’를 비롯하여 다양한 국가의 외국인들이 한국을 방문하고 있다.
내국인 또한 국내 관광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YOLO(You Only Live Once)라는 트렌드가 각광을 받으면서 젊은이들의 전유물인줄만 알았던 여행이 남녀노소 모두의 관심사가 되어가고 있다. 또한 주로 경험을 추구하는 가치소비가 높아짐에 따라 주변 지역으로 국내관광을 하는 내국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2. 국내 관광 산업의 문제점
현재 ‘승승장구’하고 있는 국내 관광 산업은 정부의 지원과 함께 앞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바라보았을 때 몇 가지 한계점이 존재했다.
첫 번째는 ‘콘텐츠의 부재’였다. 외국인들이 한국을 방문하는 이유 중 1위는 ‘쇼핑’이었다. 즉 이는 한국의 역사 혹은 문화 콘텐츠를 경험보다는 쇼핑을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이 많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