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고대사 제자백가에 대한 레포트

최초 등록일
2018.10.03
최종 저작일
20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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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대(古代)철학(哲學)의 형성(形性) 배경(背景)
1)사회적(社會的) 배경
2)사상적(思想的) 배경
2. 유가(儒家)
3. 도가(道家)
4. 법가(法家)
5. 묵가(墨家)
6. 명가(名家)
7. 음양가(陰陽家)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양(東洋)의 철학(哲學)은 거의 중국(中國)의 철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중국은 많은 사상(思想)들과 사상가들이 있다. 중국의 많은 철학들은 국가(國家)의 통치(統治) 이념이 되어 국가를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필자는 사상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사상이라는 것은 무언가의 정체성과 존재의 의미를 설명하는 필수적인 요소(要所)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만약 국가에 사상이 없다면 어떠한 정책, 법률 등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많은 혼란을 가져올 것이고 개인에게 사상, 즉 가치관(價値觀)이 없다면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결정(決定)을 할 때 갈피를 잡지 못하고 혼란에 빠지기 쉽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사상이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잘못된 사상을 국가와 자신의 가치관으로 삼는 것과 사상을 잘못 이용하는 것이 가져오는 파장은 매우 크고 바로잡는데도 오래 걸린다고 생각한다.

< 중 략 >

1. 고대(古代)철학(哲學)의 형성(形成) 배경(背景)
1)사회적 배경(社會的 背景)
중국(中國)의 고대(古代) 사회(社會)는 주(周)나라 때 기본적인 틀이 마련되었다. 기원전 12세기에 주(周)나라 무왕이 상(商)나라를 멸망(滅亡)시킨 뒤 자기의 직속 영지를 제외하고 그 밖의 광대한 토지(土地)를 그의 형제, 일가, 친척, 동맹에 참여한 씨족들에게 분봉하였다. 천자와 제후, 그리고 제후와 경대부 및 경대부들 사이의 관계는 혈연(血緣)으로 맺어졌다. 이와 같이 혈연을 매개로 하여 만든 제도를 종법제도(宗法制度)라고 한다. 서주시대의 공동체 의식은 예(禮)에 의하여 뒷받침되었다. 그러나 춘추시대(春秋時代)에 들어와 그 예의 기능이 상실되었다. 아들 살해와 부모(父母) 시해, 그리고 증(烝)과 같은 패륜이 이러한 사실을 말해 준다. 중국 사회의 기초는 가정이다. 가정에서 이러한 사건이 일어난 것은 당시 사회규범인 예의 기능이 심각하게 손상되었음을 뜻한다. 당시 현실 지향적인 위정자들은 형벌(刑罰)을 위주로 한 법치(法治)를 통해 무너진 공동체 의식을 되살리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신성곤·윤혜영,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서해문집 2004
이강수, 중국 고대철학의 이해, 지식산업사 2015
손홍철, 중국 고대사상과 제자백가, 경인문화사 2016
장현근, 중국 사상의 뿌리, 살림출판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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