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막스베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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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20
최종 저작일
201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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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신교의 합리화
2. 개신교의 ‘지속적인 자체의 내적 특성’은 경제적 지위 향상에 영향을 미쳤다.
3. 루터의 직업 소명의식
4. 칼뱅의 예정론과 구원증명사상
5. 베버의 자본주의 정신은 무엇인가
6. 자본주의 정신의 형성 과정

본문내용

막스베버는 자본주의 정신이 인간의 영리추구 욕구로부터 기인했다는 주장을 부정한다. 인간의 영리추구는 동양과 서양을 막론하고 모든 곳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주목할 만한 인류 보편적으로 가치를 지닌 문화적 발전이 동양이 아닌 서양에서만 이루어진 것일까? 동양과 서양 모두에서 인간은 영리를 추구한다. 그러나 서양에서만 괄목할 만한 문화 발전이 이루어진 까닭은 서양에서 ‘합리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합리화란 전통가치, 신념, 대의명분, 욕망과 같은 주관적 가치가 아닌 과학적이고 치밀한 분석에 따라 행위와 판단을 하는 것을 말한다.
베버는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의 결정적인 원인이 ‘합리화’에 있다고 보았다. 동양과 달리 서양에서는 과거의 비합리적이고 주술적인 전통을 탈피하여 합리적인 행위와 판단으로 전환하는 사건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과거 가톨릭에 의한 주술적이고 비합리적인 전통권력과 과거의 가치관에 얽매여있다면 경제 합리화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개신교는 서양종교가 합리화된 가장 좋은 예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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