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막스베버-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내용 정리 및 프레젠테이션

*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10.11
최종 저작일
2012.10
13페이지/파일확장자 압축파일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대학교 발표 수업에 사용됐던 자료입니다.

막스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을 요약하고, 학우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발표한 자료입니다.

수업 A+ 받았구요~


한글자료 외에 파워포인트 자료도 첨부되어 있어서 한 방에 활용 가능합니다^^

자료 가격이 결코 비싸지 않다고 느끼실꺼에요~

목차

1) 막스 베버에 관한 간단한 소개+시대적 배경

2) 종파와 계층

3) 자본주의 정신

4) 루터의 직업 개념, 탐구의 과제

5) 현세적 금욕주의의 종교적 토대

6) 금욕과 자본주의 정신

7) 한계점

8) 앤서니 기든스 비판 요약

본문내용

1) 막스 베버에 관한 간단한 소개+시대적 배경(2p)
1864 에르푸르트에서 출생하여 1920년 사망
이 시기는 Preußen 중심으로 제2제국이 성립함. 1914년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고 1919년 독일 Weimar 공화국이 헌법선포 했으며 1920년 베르사유 조약이 수립되는 등 매우 급격한 변화가 있었고, 독일에게는 중요한 시기였음. 이 시대의 문제들은 바로 그의 개인적인 경험과 정치적 사고의 내용 - 독일의 국가적 조직과 지도, 프로이센의 특별 문제와 독일의 일반 문제의 연관성, 유럽 국가들의 권력 다툼에서의 독일의 역할, 제 1차 세계 대전의 결과들 등-을 형성한다. 그래서 베버의 학문적인 의도 역시 1차적으로는 그 시대의 정치적, 사회적인 관계들을 꿰뚫어 봄으로써,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이 관계들의 역사적 특성과 세계사적인 관련을 인식하고 그 의미를 판단하고 행위를 통하여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었다.

칼 막스의 유물주의와는 달리 베버는 종교나 정치 영역에서의 행위의 동기와 관련시켜 역사적 현상을 설명하려고 하였다.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의 정신〉은 그 성과 중의 하나(기서는 근대 유럽에서의 자본주의의 발생을, 프로테스탄티즘 특히 칼뱅주의의 교리하에서 금욕과 근로에 힘쓰는 종교적 생활태도와 관련시켜 설명) 고대 유대교와 불교 유교 등과 같은 비그리스도교 세계에서의 종교와 사회와의 관련도 추구하였다. 그가 내린 마르크스주의 비판의 타당성 여부는 접어 놓더라도, 그의 사회과학 방법론이 오늘날의 여러 사회과학 분야에 대해서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것만은 틀림없다.

말년에 이르기까지 그의 현실정치에 대한 관심도 높아서 제1차세계대전 후에는 독일민주당의 결성에 참여하였고, 헌법작성위원회에도 참가한 후, 19년 베르사유강화회의에 전문위원으로 나가서 전쟁책임 추급의 논거를 비판하였다.


2) 종파와 계층(2p)
여러 종파가 혼합되어 존재하는 직업 통계를 보면 한 가지 현상이 빈번히 나타나는데, 그 현상은 자본소유자와 경영자층, 상급의 숙련 노동자층, 근대적 기업의 높은 기술적 또는 상인적 훈련을 받은 구성원들이 매우 현저한 프로테스탄트적 성격을 갖는다는 점이다. 그래서 베버는 "경제적으로 발전된 지역이 특별히 종교개혁을 받아들일 소지를 가졌던 것은 무엇 때문인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변을 위해 몇 가지 예를 살펴보면 바덴과 바이에른, 헝가리 등에서는 가톨릭계 부모들이 프로테스탄트계 부모들과 달리 자신들의 자식에게 시키는 중등교육에서 수학하는 학생의 비율이 전체 인구에 비해 떨어진다. 고등학교 졸업시험에 응시하는 학생의 비율을 보아도 기술적 연구와 상공업을 연구하기 위해 준비하는 근대적인 기관 즉, 실업고등학교, 실업중학교, 고등국민학교 등과 같이 부르주아적 영리활동을 위해 설립된 기관의 출신자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프로테스탄트의 비율에 훨씬 못 미치는 반면에 인문계 고등학교가 제공하는 에비교육에서는 가톨릭이 우세하다. 습득된 정신적 특성, 고향과 집의 종교적 분위기를 통해 규정된 교육 방향이 직업 선택과 그 이후의 진로를 결정하는 인과관계가 존재한다.

참고 자료

막스베버-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막스베버-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hwp
막스베버-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ppt

자료후기(1)

*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막스베버-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내용 정리 및 프레젠테이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