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경극
- 최초 등록일
- 2018.06.17
- 최종 저작일
- 20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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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경극에 대한 자료 조사 보고서.
목차
1. 소개
2. 역사
3. 특징
1) 무대
2) 복식
3) 화장법
4) 극의 내용
4. 구성
5. 배우
1) 행당
2) 경극 배우
3) 명배우
6. 현대의 경극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소개
경극(京劇)이라는 이름은 북경(北京)에서 발전한 연극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국민당 정부시절 북경이 북평(北平)으로 개칭되었을 때는 평극으로 불렸다. 지금도 대만 등지에서는 평극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기도 한다.
노래·대사·동작·액션 등으로 구성되는 형식연극으로, 노래가 중요시되며 무용에 가까운 동작은 격렬하면서도 아름답다. 중국에서는 경극을 보는 것을 ‘청희(聽戱)’, 즉 ‘희곡을 듣는 것’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주연 배우의 노래와 반주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고대 희랍의 희비극, 인도의 범극과 함께 세계 3대 고전극의 위치에 있다. 예술적,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아 2010년 유네스코 세계 무형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2. 역사
경극의 시작은 주로 1790년 건륭황제의 80세 생일을 기점으로 본다. 이때는 경극의 큰 두 가지 곡조 중 하나인 이황(二黃)이 유행하기 시작한 시기였다.
이황에 앞서 주류를 차지하던 곡조로는 곤곡(崑曲)이 있었다. 곤곡은 형식이 난해하며 주로 저음으로 이루어진, 고아한 품격을 특징으로 했다. 따라서 당대의 황족과 귀족층이 애호하였다.
이황은 안휘 지방에서 기원한 곡조로 곤곡과는 달리 명랑하며 쉽게 이해가 가능하며 활발한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어 서민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어가는 중이었다.
이 이황의 곡조를 상연하던 안휘 출신 배우들로 구성된 극단을 휘반(徽班)이라고 하였다. 북경에서 주로 활동하던 당대의 휘반들은 건륭제의 생일을 축하하는 공연을 성황리에 마쳐 호평을 받았다. 이후로 많은 휘반들이 등장해 북경에서 공연을 이어나가며 거대한 세력을 구축, 4대 휘반의 모습을 갖춘다.
이황은 배타적이지 않으며 다양한 곡조를 유연하게 받아들이는 특징이 있어, 다시 1830년경에 호북 지방에서 유래한 서피(西皮)와 융합되어 피황희(皮黃戱)라고 하는 경극의 기본 골조를 형성하였다. 서피는 원의 북곡계에서 유래한 자유분방하고 힘찬 표현과 상상력을 중시하는 곡조로 이황과 적절히 융합되었다.
참고 자료
『중국문명대시야 4권』 ,위안싱페이 지음, 장연·김호림 옮김, 김영사
『경극 : 살림지식총서 064』 , 송철규 지음, 살림출판사
위키피디아 <경극>, <중국의 고전극> 항목 (http://ko.wikipedia.org/wiki/%EA%B2%BD%EA%B7%B)
팔극권 연구회 (cafe.daum.net/baji8)
『경극에 대하여』 (http://anuis.andong.ac.kr/%7Eksm/gounggk.htm)
『문화로 이해하는 중국』 , 박원호 외 지음, 한국학술정보원 KSI
중국국제방송 CRI Online
山東人 (http://blog.daum.net/sandongren/1960966)
아모레투어 (http://amoretour.com.ne.kr/culture/ch-kyungkeuk.htm)
Baidu (www.baidu.com)
中国网 (www.chin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