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여가문화의 방향을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8.03.26
- 최종 저작일
- 2018.01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여가의 개념과 특징
2. 청소년 여가문화의 의미
3. 청소년 여가의 형태
4. 바람직한 청소년 여가문화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여가의 개념과 특징
여가(leisure)의 개념은 막연히 레크리에이션이나 놀이와 유사한 개념으로 생각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부터 특별히, 교육 분야에서 여가에 대한 새로운 견해가 제기되면서, 이에 대한 개념 또한 더욱 구체화되고 있다. 우선, 어원론적인 관점에서 여가의 개념을 정의할 때 영어의 'leisure'는 그리스어인 'schole'와 라틴어인 'licere'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schole'는 학교(school) 또는 학자(scholar)를 의미하는 말로 발전하였는데, 이는 '조용함' 또는 '평화'를 뜻하였고 경우에 따라 '남는 시간' 또는 '자유시간'이란 의미를 내포기도 한다. 그러나 '남는' 혹은 '자유'라는 말은 시간에 대한 개념이라기보다 어떤 의무로부터 해방되어 아무런 구속도 없게 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고대사회에서 학교란 상류층 자녀들이 노동으로부터 벗어나 여가를 선용하기 위한 장소이며, 학자 또한 상류층의 소수 엘리트만의 직종이었음을 어원적인 면에서 유추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동위(1994). 청소년의 인간화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남정걸(1998). 사회교육행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박진규(2003). 청소년문화. 서울: 학지사
이춘재 등(1998). 청년심리학.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김흥규(1994). 인간행동의 이해. 서울: 양서원
한상철(1998). 청소년학 개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한상철, 임영식(2000). 청소년심리의 이해. 서울: 학문사
사)국청협경남지부교육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