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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 성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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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7.11.19
최종 저작일
20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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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자 성리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주희의 생애
Ⅲ. 송나라의 시대상황
Ⅳ. 주자학, 주희의 사상
Ⅴ.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정치, 사회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던 것 같다고 생각한다. 살해, 절도 등의 문제뿐 아니라 상식에서 벗어난 많은 사회적인 문제들이 발생하여 매일 ‘정말 이게 일어날 수 있는 일인 것인가?’라고 생각하게 되는 일들이 신문에 나온다. 또한 정치적으로는 한 나라의 지도자의 자질을 의심하게 하는 일로 대통령은 탄핵을 당하였다. 이러한 많은 사건들이 일어나는 것을 보면서 어른들께서 유교 정신이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 잡힌다는 말을 하시는 것을 들은 적이 있다. 자주 주변에서 유교사상에 관련된 말을 많이 들을 뿐 아니라, 효와 예를 중시하는 등의 유교적인 행동을 강조한다. 유교사상은 어른들뿐만 아니라 학생 등의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내재되어있는 사상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말들과 사람들의 행동으로 알 수 있듯이 현대까지 유교사상은 우리 민족의 생각의 한부분에 자연스럽게 자리를 잡고 있다.
유교는 오래된 시간동안 우리의 곁에 있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춘추전국시대에 공자가 유가를 주장한 이후 많은 시간이 지나고도 유교는 지속되어왔다. 특히 유교는 조선왕조의 500년 동안 꾸준히 양반들의 지배이념이었다. 유교, 특히 성리학은 어떻게 오랫동안 지배이념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을까?
유교는 처음에는 단순히 정치철학이었다고 할 수 있지만 점차 종교적인 성격까지 갖추어서 특히 조선시대에 가장 기본적인 이념이었다고 할 수 있다. 유교가 오래 지속될 수 있었던 요인 중에는 송나라 때 성리학이 집대성되었고 계속해서 지배계층에게 이어져왔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성리학은 어떻게 지배계층의 마음을 사로잡았을까?’ 또한 ‘성리학을 집대성하였던 주희는 어떤 사람일까?’라는 궁금증을 가지게 한다.
이러한 궁금증으로 먼저 성리학, 즉 주자학을 집대성 한 주희에 대해서 살펴보고 주희가 이러한 정치철학을 펼칠 수 있었던 시대상황과 신유학의 형성 배경을 알아보려한다. 또한 마지막으로는 주희가 집대성하였던 주자학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강성률, 『청소년을 위한 동양철학사』, 한 권으로 끝내는 동양철학 이야기, 2009
변원종, 『주자학의 형성과 논변의 사유구조』, 한국학술정보, 2007.
마노 센류, 『주자와 왕양명』, 이석주, 학고방, 2010.
쉬홍씽, 『송나라:문의 흥성과 무의 쇠락』, 이진영, 따뜻한손, 2010.
수징 난, 『주자 평전』, 김태완, 역사비평사, 2015.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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