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학습일지(10)
- 최초 등록일
- 2017.09.09
- 최종 저작일
- 2017.09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목표기반 시나리오(GBS)모형은 역동적 기억이론(Dynamic Memory Theory)을 이론적 기반으로서 기억의 단위를 시나리오 또는 사례로 본다.
따라서 학습내용은 시나리오를 활용하여 시나리오속의 주인공, 상황, 배경등의 요소로 구성되어진다.
GBS모형은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하고 e-러닝과 같은 학습 환경에 적합하다.
즉, GBS모형은 컴퓨터기반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가 다양한 학습 환경에서 사전에 설정된 학습목표를 달성해 가는 Learning by Doing 시뮬레이션 학습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1. 목표(Goal) 설정
GBS에서는 모든 설계 작업들이 달성하고자 하는 Goal을 중심으로 기획된다. 즉, 일반성을 갖는 정도로 작으면서, 동시에 학습자가 유의미한 독립 과제로 인식할 정도로 큰 범위를 설정하고 있는 Goal이 적절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