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개발협력의이해
- 최초 등록일
- 2017.07.17
- 최종 저작일
- 20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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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1장 공적개발원조ODA의 개관
2. 제2장 공적개발원조ODA의 역사
3. 제3장 천년개발목표MDGs
4. 제4장 공적개발원조ODA의 주요 논의과제
5. 제5장 개발원조의 조정 및 실시
6. 제6장 공적개발원조 ODA의 지원형태 및 최근 추이
7. 제7장 국제개발협력의 프로젝트 형성과 관리
8. 제8장 한국의 공적개발원조 ODA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눈부신 기술발전과 세계화를 통한 교역의 확대로 인류는 과거의 그 어느 시기보다도 물질적 풍요를 향유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세계의 약 10억 이상의 사람들은 식수, 의료시설, 생산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식료품, 그리고 자신과 세계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교육기회도 부족한 빈곤국가에서 고통스러운 삶을 영위하고 있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존엄성조차 지키지 못하게 하는 환경을 개선하는 도덕적 의무는 지구촌에 살고 있는 우리 모두의 것이다. 한국의 국제개발협력은 이미 이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사업을 실시해온 유럽과 북미의 국가들과는 중요한 차별적 의미를 갖는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아시아의 최빈국 중 하나였으나 세계 13대 경제규모를 가진 국가, 선거혁명을 통해 민주주의를 이룬 국가, 급속한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빈부격차를 성공적으로 줄인 국가로서, 한국의 경험은 바람직한 국제개발협력, 공적개발원조의 관점, 바람직한 개발 모델을 정립하는 데 큰 기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Ⅱ. 본론
제1장 공적개발원조ODA의 개관
제 1 절 개 발 협 력 의 개 념
초기의 국가 간 원조는 주로 미국 정부에 의한 자본 또는 기술의 무상 이전이 주된 형태였으나 점차 개발협력을 제공하는 공여국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원조형태도 무상원조, 유상원조, 기술협력 등으로 다양화되었다.
제 2 절 개 발 협 력 제 공 의 동 기
인도주의적 동기 : 인도주의적 원조는 기독교의 자애를 근거로 하며 그것이 오늘날 국제사회의 도의적 책임이라는 비교종교적인 원조정책이념으로 전개되었다.
정치•외교적인 동기 : 정치 외교적인 동기는 공여국과 수원국 간의 외교관계가 증시된다. 이러한 원조의 외교적 성격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공산주의와 민주주의의 양대 이데올로기 대립에서 찾아볼 수 있다.
경제적 동기 : 경제적 또는 상업적 동기는 공여국의 전략적 자원 확보와 수원국에 대한 민간자본투자 확대에 유리한 환경조성 수출시장 확대 등을 목적으로 원조를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