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터호프의 생애, 사상적 배경, 교육사상의 기초, 교육신학 이론, 기독교교육 이론, 신앙공동체 교육이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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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는 글

II. 생애

III. 사상적 배경
1. 사상 형성의 배경
2. 사상적 특징

Ⅳ. 신학적 배경
1. 신학 형성의 배경
2. 신학적 특징

Ⅴ. 교육사상의 기초

Ⅵ. 교육 신학적 구조
1. 하나님: 동적의지
2. 인간: 공동체적 존재
3.만남의 자리: 경험

Ⅶ. 기독교교육의 목적으로서의 신앙
1. 신앙의 정의
2. 신앙의 양식

Ⅷ. 신앙의 문화화 모형
1. 교육 방법으로서의 문화화
2. 신앙공동체

Ⅸ. 신앙공동체 교육이론
1. 교육의 정의
2. 교육목표
3. 교육 내용 영역
4. 교육 방법
5. 교육주제의 범위
6. 교육에서 논의해야할 과제

Ⅹ. 교육과 신학의 관계

Ⅺ.비판적 성찰

Ⅻ.나가는 글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들어가는 글
교회는 교육을 통하여 신앙을 형성시켜 줄 뿐만 아니라 그 신앙이 크게 자라나도록 애쓴다. 그런데 이와 같은 목표를 갖고 있는 교회의 교육이 그 형식면이기는 하지만 일반 학교교육을 추종하고 있다. 교회교육의 학교화 현상에 대해 의구심을 던지며 이와 같은 질문을 한 사람이 존 H. 웨스터호프이다. 웨스트 호프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신앙공동체 이론, 시사점, 교육과 신학의 관계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II. 생애
웨스터호프는 1933년에 태어나 하버드 대학교에서 신학을 연구 콜롬비아 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는 1958년에 미국연합교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고 그 후 8년 동안 교단의 교육목회 책임자로 활동하였다. 그는 1960년대에는 미국 연합교회 국내 선교부의 임원으로 활약했다. 이 때 그 교파가 발행하는 기독교교육잡지 [기독교교육논총]의 편집자로 활동하면서, 당시 그 잡지에 기재되었던 교회교육의 가능성을 열기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또한 웨스터호프는 개신교뿐만 아니라 가톨릭과 유대교학자들을 망라해서 구성된 북미교육 교육협회의 중요 회원으로 활약했으며, 1979년부터 1987년까지 이 협회에서 발행되는 권위 있는 학술지이며 종교교육에 관한 대표적 학술연구지 [ 종교교육] 의 편집장으로 수고하였다. 1974년 그는 미국 듀트 대학에 초빙되어 기독교교육학 교수로서 봉직하다가 최근 정년 은퇴했다.
그는 독특하게도 미국연합교회의 목사로 목회하다가 성공회의 사제로 개종한 기독교교육학자이다. 이 일에 대해 웨스터호프는 가톨릭 신앙에 대한 열망과 가톨릭교회의 의식과 개신교 교회 말씀 간의 중재를 위한 교육적 연구가 자신이 성공회로 개종하게 된 이유라고 밝혔다. 또한 이것은 언젠가는 모든 교회가 하나로 일치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내린 큰 결단이었다고 토로하고 있다.

III. 사상적 배경
1. 사상 형성의 배경
웨스터호프는 교회학교 경험이 없어서 기독교교육과 교회학교 교육을 연관시켜 생각해보지 못했다.

참고 자료

박종석, 『기독교교육의 선구자들』만남과 나눔, 2005
박종석, 『기독교교육의 시선』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소, 2005
고용수, 『현대 기독교교육사상』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3
김선미, “John. H. Westerhoff III 의 신앙공동체 교육론 연구”, 장로회신한대학 대학원
강형규, “웨스터호프 3세(John Westerhoff Ⅲ)의 신앙 문화화 이론에 대한 비판적 연구”, 호남신학대 대학원, 2004
홍성훈 , “한국교회 신앙공동체 발전을 위한 연구 :존 웨스터호프3세를 중심으로”, 한신대 대학원, 2007
여승희, “넬슨과 웨스터호프Ⅲ의 기독교교육방법론 비교 연구”, 장로회신학대 대학원, 2001
황재호, “포스트모더니즘 사회와 기독교교육의 과제 :John H. Westerhoff Ⅲ의 교육론을 중심으로”, 협성대 신학대학원, 2005
임준희, “신앙공동체에서의 간세대 교육에 관한 연구”, 협성대 신학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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