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부위장관출혈, UGI Bleeding 간호과정, 문헌고찰, 응급실 Case
- 최초 등록일
- 2017.01.28
- 최종 저작일
- 2016.05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UGI Bleeding, 상부위장관 출혈 간호과정과 문헌고찰 입니다.
간호과정은 물론 약물의 작용, 부작용, 임상검사 내용도 모두 꼼꼼하게 작성한 Case 입니다.
어려운 용어나 약물에 대한 간단한 추가 설명도 있어 Case 발표할 때 도움이 될거에요!
목차
Ⅰ. 서론
1. 일반적사항
2. 문헌 고찰
3. 대상자의 건강력
Ⅱ. 본론
1. 대상자의 검사결과
2. 약물치료 현황
3. 간호과정
Ⅲ. 결론
본문내용
상부 위장관인 식도, 위, 십이지장에서 발생하는 출혈로 토혈(hematemesis), 흑색변(melena), 혈변(hematochezia)등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상부위장관출혈은 사망률이 10%나 되는 심각한 질환이자 매우 흔한 응급상태로 응급치료와 진단을 동시에 신속히 시행해야 하고 출혈의 정도에 따라 응급 수혈이 필요한 상태이다.
<중 략>
(1) 정의 : 소화성 궤양은 상부 위장관 표면에 생긴 궤양을 말하여 점막의 파괴를 나타낸다. 즉, 점막하조직이 위분비물에 노출되어 소화되는 것을 말한다.
소화성 궤양은 2년내에 대상자의 1/3이 재발한다.
(2) 원인 : Helicobacter pylori 감염, NSAIDs 사용이 있다. Helicobacter pylori 감염은 만성위염과 소화성궤양을 유발하며 십이지장궤양 대상자의 거의 100%에서 H. pylori가 발견된다. NSAIDs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복용과 점막손상, 위궤양의 발생은 서로 관련이 있다. NSAIDs 복용자의 25%에서 궤양이 발생하며 상부위장관출혈의 30%정도와 궤양으로 인한 사망 중 약 30%는 NSAIDs로 인한 궤양 때문에 발생한다.
<중 략>
정상적으로 위벽은 위점막방어인자가 있어 자가소화 되지 않도록 보호된다. 그러나 점막방어인자가 파괴될 경우 산과 펩신이 점막을 통해 조직으로 들어가 점막의 미란성 변화, 출혈을 발생시키고 궤양 형성한다. H. pylori는 요소분해효소를 생성하는데 이 것은 염증을 일으켜 위점막이 쉽게 손상되도록한다. 궤양촉진제인 아스피린이나 항염증성 소염제는 프로스타글란딘합성을 방해하여 정상적인 점막의 투과성을 증가시킨다.
<중 략>
차거나 뜨거운 음식, 커피등을 피하고 우유나 크림이 포함된 음식은 산분비를 자극제시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NSAIDs나 아스피린을 포함하는 약제를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음주와 흡연을 피한다. 흡연은 췌장에서 십이지장으로 분비되는 중탄산염의 분비를 감소시켜 십이지장의 산도가 높아지며 치유를 지연시키고 재발 가능성을 높인다.
참고 자료
이동숙 외 공저 (2014) 간호과정, 포널스출판사, 254 ~ 255
송경애 외 11저 (2014), 기본간호학 (상,하), 수문사
송경애 외 11저 (2014), 기본간호중재와 술기, 수문사
조경숙 외 22저(2013), 성인간호학(상, 하), 현문사,
김연숙 외 22저 (2012년) , 응급간호학, 수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