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내가 PD라면 어떤 다문화관련 프로그램을 기획할 것인가?
구체적인 내용, 대략적인 출연진, 운영방법 등을 기술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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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개념 및 배경
2. 다문화 관련 프로그램 기획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매체가 발달하게 되었고, 이는 국경을 초월하여 유통의 장을 이루는 ‘문화의 세계화’시대로 나아가게 되었다. 타국과의 교류가 비교적 쉬워진 현재의 모습은 ‘지구촌’이라고 불릴 수 있을 만큼, 나라 사이의 거리가 가깝게 형성되어 있다. 이를 통하여 발생하는 가장 큰 특징은 자본과 상품, 사람의 끊임없는 이동이 국경을 초월하여 광범위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다(김은실, 2002, 29P 재인용). 한국 또한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에 따라 외국인들이 자유롭게 이주하고 있으며,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규모가 100만 명 이상이 되면서 급격한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이와 같이 국내의 외국인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외국인 증가와 다문화의 확산 속도에 비하여 한국사회는 다문화에 대한 인식이 매우 부족하게 형성되어 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온 단일민족의 의식에서 알 수 있듯이, 한국은 민족주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국가다. 권용혜(2008)는 현재 한국의 다문화주의는 관주도형 다문화주의(official multiculturalism) 혹은 국가주도 다문화주의(state-led multiculturalism)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은 명칭은, 한국에서 형성된 다문화주의가 장기간에 걸친 다문화성 요소의 결합에 의한 사회변동으로 나타난 것이 아니라, 급격한 사회구성원의 변동에 대한 대책으로써 정부가 정책이념의 하나로써 다문화주의를 표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한국에서 나타나고 있는 한국적 다문화주의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지어 설명할 수 있다. 우선 단일 민족국가라는 오래된 인식으로 인하여 ‘한국적인 것’에 속하지 않을 경우, 무조건 ‘타자(the other)’로 매도하는 성향이고, 두 번째는 이러한 혈통 주의적 편견에 오리엔탈리즘적 요소가 더해지면서, 서유럽의 눈으로 본 백인 문화에 대하여는 동경하는 반면, 개발도상국 및 후진국의 문화에 대해서는 경멸하는 인식이다(이희은 외, 2007, 474p 재인용).
참고 자료
황 민, 다문화 프로그램 시청행위와 다문화에 대한 태도 간 관계연구, 한양대학교, 2011
권용혜, 한국 TV에 표출된 다문화성에 대한 구조 및 의미 분석, 성균관대학교, 2008
김은실, 지구화, 국민국가 그리고 여성의 섹슈얼리티, 여성학논집 제19집, 2002
이희은 외, TV광고에 나타난 전략적 다문화주의와 인종주의, 한국언론정보학보 제39권, 2007
박창희 외, 국내거주 외국인의 방송접근권 향상에 관한 연구, 서울:방송통신위원회, 2008
조정남, 현대의 민족문제와 다문화주의, 민족연구 제30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