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A. 자유주의 신학Ⅰ. 자유(진보)주의신학의 정의 와 신학적 특징
Ⅱ. 자유주의 신학의 사상적 배경
Ⅲ. 자유주의 신학의 조류와 특징
B. 자유주의 신학자들
Ⅰ. 프리드리히 슐라이에르마허(Friedrich Schleiemacher :1768~1834)
Ⅱ. 알브레흐트 리츨 (Albrecht Ritschl:1822-1889)
Ⅲ. 에른스트 트뢸취(Ernst Troeltsch:1865~1923)
Ⅳ. 아돌프 폰 하르낙(Adolf von Harnack:1851~1930)
C. 진보주의 교육
Ⅰ. 진보주의 교육의 의의
Ⅱ. 진보주의의 발전과정
Ⅲ. 진보주의 교육의 특성과 원리
Ⅳ. 진보주의 교육의 문제점
Ⅴ. 진보주의 교육자 존 듀이(John Dewey)
D. 진보주의 종교교육
Ⅰ. 진보적 종교교육 학파의 형성배경
Ⅱ. 진보적 종교교육 학파의 특성
Ⅲ. 진보주의 종교교육 학자 조지 앨버트 코우(George Albert Coe)
Ⅳ. 진보주의 종교교육의 공헌
Ⅴ. 진보주의 종교교육과 한국의 기독교 교육
본문내용
Ⅰ. 자유(진보)주의신학의 정의 와 신학적 특징1. 정의
자유주의신학이란 "인간 이성에 대한 긍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계몽주의 철학 사조와 그에 따르는 일련의 연구 태도를 그리스도교 해석에 비판적으로 도입, 적용, 극복한 19세기 신학의 한 사조이다. 19세기의 일반 사조였던 자유주의적인 연구 태도를 그리스도교 해석에 도입, 적용한 신학의 한 유파로서 교리주의와 대립되는 용어이다.
자유주의신학은 후기 종교개혁 시대에 뒤따르는 정통주의신학에 반대하여 인간의 주체적인 사고와 활동을 적극 인정하는 신학을 가리킨다. 형식면에서는 그리스도교 해석의 궁극적 권위를 성서에 두지 않고, 이성에 둔다는 의미에서 성서의 권위로부터의 자유를 주장하는 입장을 취한다. 따라서 성서 그 자체에 대해서도 엄격한 역사학적 입장에서 연구와 검토를 가한다. 성서를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하여 이해하려는 엄격한 역사 비판적 입장을 매우 중요한 방법론으로 갖게 되었다. 이러한 관점은 종교사학파(宗敎史學派)에 의한 그리스도교의 역사적·비평적 연구의 업적을 통해서도 발견할 수 있다.
내용면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그리스도교의 중심교리인 속죄론(贖罪論)에 대한 새로운 해석인데, 이도 역시 종래의 교리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한다. 종래의 속죄론이,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의 죽음에 속죄적인 의의를 부여하는 데 대하여, 자유주의신학은 오히려 인간의 주관적인 정신상태의 변화에서 속죄적인 의의를 인정하고, 예수는 단지 뛰어난 종교적 인격자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시도는 기존의 전통적 교리, 혹은 철저한 합리적 차원의 숨막히는 이성에 대한 자유를 지향하고 있다.19세기 자유주의신학의 뿌리는 슐라이에르마허의 신학과 헤겔 철학에서부터 비롯되었다. - 이상 네이버백과사전 전문 -
자유주의 신학이 갖고 있는 가장 독특한 신학적 특징은 "그리스도교의 메시지"와 "상황"이
라는 신학의 양대 화두(話頭)가운데, 영원한 메시지에 대한 관심보다는 오히려 상황에 대한 철저하고도 본격적인 관심과 해명에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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