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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라인의 기업소개와 환경분석 및 마케팅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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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6.02.13
최종 저작일
20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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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라인 기업소개
1. 라인소개
2. Mission
3. Vision

Ⅱ. 환경분석
1. 3C분석
(1)Customer
(2)Competitor
(3)Company
2. SWOT분석
(1)Strength
(2)Weakness
(3)Opportunity
(4)Threat

Ⅲ. Marketing Planning
1. 목표
2. STP전략
(1)Segmentation
(2)Targeting
(3)Positioning

Ⅳ. 7P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process
6. people
7. Physical Evidence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네이버는 2013년 4분기 연결 실적으로 매출 6411억 원, 영업이익 1543억 원, 당기순이익 464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7.7% 증가하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1%, 67.7% 각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4분기 매출 성장은 라인이 견인했다.
라인 매출은 전 세계 신규 가입자 확대 및 서비스 강화로 전년 동기 대비 232.2% 성장한 1369억 원으로 집계됐다.
4분기 영업이익은 라인 글로벌 마케팅 비용을 포함한 광고 선전비가 전년 동기 대비 257.5% 증가한 818억 원이 집행되고 매출 확대에 따른 지급수수료의 증가(1708억 원)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영업외비용에 공정위 동의의결 방안에 따른 충당부채에 대한 기부금 1000억 원이 일시 반영됨에 따라 하락했다. 연간 실적은 매출 2조 3120억 원, 영업이익 5241억 원을 기록했고, 매출원 별로는 각각 검색광고 1조3519억 원, 라인 4542억 원, 디스플레이 광고 3235억 원, 기타 1823억 원으로 집계됐다.

라인사업 성과

지역별 매출구조는 일본 80%, 기타 20%이며 사업별 매출구조는 게임중개 60%, 스티커 20%, 광고 및 기타 20%로 구성되어있다.
이는 일본을 제외하고는 의미 있는 사업성과를 거둔 곳이 부재하다는 것과 게임 사업이 강력한 수입원임을 보여준다.
사업별 상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게임 사업을 살펴보면 2월 초 현재 총 47개 게임을 출시했으며, 이 중 13개 게임을 영어와 일본어, 중국어, 태국어, 스페인어 등 다국어 버전으로 배급하고 있다.
스티커는 현재 300종 이상을 서비스하고 있고, 시장별 현지화 작업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일본의 이메일 유료 이모티콘 시장 규모는 2400억 원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 외 다른 지역에서의 활성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광고 사업은 크게 공식계정과 라인앱으로 나뉜다. 둘 다 브랜드를 알리고 친구관리를 통해 고객을 늘릴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타겟은 다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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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runturtle?Redirect=Log&logNo=120207760447
http://blog.naver.com/idcrew123?Redirect=Log&logNo=60187462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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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poom.tistory.com/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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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eaglekyo?Redirect=Log&logNo=120209246940
http://blog.naver.com/sun89580?Redirect=Log&logNo=70184491587
http://blog.naver.com/goldocean2?Redirect=Log&logNo=110186424507
http://blog.naver.com/keaton69?Redirect=Log&logNo=20186663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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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eekly.khan.co.kr/khnm.html?mode=view&code=116&artid=201404082035241&pt=nv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4031812073840699&outlink=1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bcode=T30001000&artid=A201401190090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에서 관계적 몰입과 선행 요인이 사용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Role of Relational Commitment and its Antecedents in User Loyalty of Mobile Messenger Services (김병수)
초점 :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경쟁 전략 및 전망 (한은영)
SNS 모바일 메신저 융합형 이모티콘의 디자인 분석 -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 Analysis on an SNS Mobile Messenger’s Convergent Emoticon Design - Focused on the mobile messenger of KakaoTalk (이영미)
모바일 메신저의 이모티콘 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The Comparativ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Emoticons used in Mobile Messengers - Mainly on Korean and Foreign Mobile Messengers (김선진)
카카오톡과 네이버라인을 통한 한일 양국의 소셜네트워크 환경 비교 연구
The environmental comparison studies of social network service providers, Kakao talk and Naver line in Korea and Japan (홍순재)
라인으로 글로벌 포털을 꿈꾼다 : 네이버 의장 이해진 (2013년 인물과 사상 10월호)
매경 기사 http://vip.mk.co.kr/news/view/21/20/1078857.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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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터포럼 기사 http://www.bloter.net/archives/15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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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3091010522233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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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417&aid=0000034000
마케팅전략연구소분석 http://www.msrkorea.co.kr/b/column/200
네이버 주식회사 http://www.nhncorp.com/
라인주식회사 http://linecorp.com/en/
라인 블로그 http://official-blog.line.me/en/
네이버다이어리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aver_diary&logNo=150156866524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
http://blog.daum.net/dodoad1004/36
이웃나라 모바일이야기 블로그 http://poom.tistory.com/
http://poom.tistory.com/category/%EC%9D%BC%EB%B3%B8%EB%A6%AC%EC%84%9C%EC%B9%98
http://hikostat.kr/2063
http://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x?tm=n_it&ctg=1601&total_id=12277403
http://blog.naver.com/underradar
http://www.navercorp.com/nhn_/ir/EarningsRelease/2014/4Q13_PT_NAVER_Kor.pdf
http://www.bloter.net/archives/143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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