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진의 희곡 토막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5.12.14
- 최종 저작일
- 2015.05
- 26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3,000원
소개글
국어국문학과 희곡과 공연예술 수업의 조별 발표 자료입니다. 토막 작품으로 발표했는데 점수를 잘 받았습니다. 희곡의 요소에 따라 작품분석을 했으니 과제 하는데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1. 작가의 생애
2. 작품경향 및 시대적 배경
3. 희곡의 6요소에 따라 작품분석
4. 작품 부가적 특징 및 분석
5. 작품의 의의
6. 제목이 갖는 의미
7. 작품의 한계
본문내용
1. 작가 <동랑 유치진> 의 생애
1905년 11월 19일 - 1974년 2월 10일
극작가. 호 동랑(東朗). 경남 통영 출생.
향리에서 중학을 마치고 도일,
도쿄 릿쿄[立敎]대학 영문과를 졸업
31년 홍해성(洪海星)․서항석(徐恒錫) 등과 극영동호회(劇映同 好會) 를 창립.
이어 이 단체를 발전시켜 이헌구(李軒求)․이하윤(異河潤) 등의
참여를 얻어 극예술연구회로 발족시켰다.
31년 희곡 《토막(土幕)》을 《문예월간》지에 발표하고,
계속해서 《버드나무 선 동리의 풍경》, 장막희곡 《소》 등을 발표하였다. 《제사》 《자매》 《부부》 등을 발표하였다.
국립극장장, 반공통일연맹 이사, 동국대학교 교수 등을 역임하였고,
드라마센터 소장으로 후진양성에 힘썼다.
2. 작품 경향 및 시대적 배경
1. 현실 인식 작품
'토막', '당나귀', '흑룡강'과 전통 인식 작품 '남사당', '마의태자'
'토막(1932)'은 근대 희곡의 모범적 패턴으로 모순에 가득찬 현실적 삶을 고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