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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윤리

*정*
최초 등록일
2015.12.01
최종 저작일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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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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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교윤리
* 유교의 전개 : 선진유학(공·맹·순, 춘추전국시대) → 훈고학(한) → 성리학(송) → 양명학(명) → 고증학(청) → 공양학(청말)
1. 유교 윤리
선진유학
-공자의 사상
➀ 공자 – 춘추전국시대 철학자, 유학의 창시자
• 기존 제도의 붕괴, 사회가 혼란한 시기, 사회 지배층의 전횡이 극심한 시기, 백성의 삶이 피폐한 시기 → 개인의 도덕성 상실
• 사회 혼란의 원인 : 인간의 도덕적 타락
• 회복해야 할 도덕성 : 인(仁)

- 인(仁) 사상
➀ 인간이 본래 타고난 내면적 도덕성
➁ 인간의 본질을 이루고 있는 사랑의 정신
• 인이란 남을 사랑하는 것(애인)
• 맹목적, 무조건적 사랑이 아니라, 조건적·구별적·차별적 사랑(유인자 능호인 능오인)
• 존비친소에 따른 사랑 :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확대, 묵자의 ‘겸애’와 차이
➂ 사회적 존재로서 완성된 인격체의 인간다움
• 인이란 인간다움[仁者人也(인자인야)]
• 인간다움의 바탕 : 효제(孝弟) → 인을 실천하는 기본적인 덕목 ⇒ 효제충신(孝悌忠信)
➃ 인의 실천 방법
• 충(忠)과 서(恕) : 남을 배려하는 마음
- 충 : “정성을 다하는 마음”(진기, 盡己) → 자기가 이루고 싶은 것이 있으면 남에게도 이루어지도록 해주는 것 ⇒ 적극적 측면(개인-사회-국가 윤리)
- 서 : “나를 미루어 남에게 행한다.”(추기급인) → 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것은 남에게도 시키지 않는 것(기소불욕불시어인, 혈구지도) ⇒ 소극적 측면
- 충서(忠恕)
인을 실현하는 방법으로 먼저 마음을 진실히 하는 충(忠)이 요구되며, 이를 바탕으로 사 람들과 균형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이러한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서(恕)라는 행위의척도가 필요함
• 효(孝)․제(悌) : 사랑하는 감정은 부모(효,孝), 형제(제,悌), 친구(신,信), 타인(충,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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