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 『동양의 도덕교육 사상』요약
- 최초 등록일
- 2014.09.22
- 최종 저작일
- 20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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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공자(孔子)의 도덕교육 사상 : 『논어(論語)』를 중심으로
1. 서론
2. 도덕교육과 지식교육의 관련성
3. 도덕교육의 이상
4. 도덕교육의 과정
6. 도덕교육의 방법과 교사의 자세
II. 맹자(孟子)의 도덕교육 사상 : 인성론(人性論)을 중심으로
1. 서론
2. 도덕교육 사상의 인성론적 토대 : 선단론(善端論)
3. 도덕교육의 원칙
4. 도덕교육의 방법
III. 순자(荀子)의 도덕교육 사상 : 화성기위(化性起僞) 개념을 중심으로
1. 서론
2. 도덕교육 사상의 인성론적 기초
3. 도덕교육의 과정 : 화성기위
4. 도덕교육의 기본 내용 : 예(禮)와 악(樂)
5. 도덕교육의 원칙
6. 도덕교육의 방법과 교사론
본문내용
I. 공자(孔子)의 도덕교육 사상 : 『논어(論語)』를 중심으로
1. 서론
동서고금을 통틀어 교육을 가장 강조하고 실천했던 사람은 공자(孔子)이다. 그는 40여년의 세월 동안 줄곧 교육에 힘써왔으며, 14년간 천하를 돌아다니면서도 가는 곳마다 교육에 힘써왔다. 이러한 공자의 교육 사상은 ‘가르침에는 구별이 없다’라는 주장으로 당시로서는 파격적으로 교육의 대중화에 기여하였다. 그는 인간이 참된 인간의 잠재성을 가지고 태어난 존재라고 보았으며, 따라서 후천적 환경과 교육의 영향이 인간성의 형성에 중요함을 깨달았다. 공자는 정치, 사회,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문제를 교육의 주제로 다루었으나, 특히 도덕교육을 강조한다. 그의 도덕교육 사상은 완전한 인간, ‘전인(全人)’을 지향하였으며, 이러한 ‘된 사람’의 조건은 덕(德)에 있다고 보았다.
2. 도덕교육과 지식교육의 관련성
공자는 교육 중에서도 특히 도덕교육을 중시하였다. 전인 교육의 핵심이 도덕에 있다고 본 것이다. 그는 ‘군자는 근본에 힘쓰니 근본이 서야 도가 생긴다.’라고 하며, 사람됨의 근본이 수립되어야 사람의 길이 드러난다는 것이다.
<중 략>
순자는 본성을 변화시키고 인위를 일으키는 도덕교육의 과정에서 몇 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첫째로, 선행을 쌓아 덕을 이루는 것을 강조한다. 꾸준하게 쉬지 않는 노력과 정성을 다함을 요구한 것이다. 둘째로, 조치와 습속이 강조된다. 순자는 사람들의 본성이 동일하지만 조치와 습속을 통해 변화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조치와 습속에 의해서 인간의 품성이 달라지는 것이다. 따라서 반드시 조치와 습속을 좋게 하고, 끊임없이 정진해야 한다. 셋째로, 교화와 수신이 강조된다. 순자는 예를 최고의 도덕으로 삼는다. 이러한 예는 자기 수양을 통해 닦을 수 있다. 그는 개인수양에서 사회윤리로 나아가는 공맹의 방식과는 달리 예를 통한 교화에 중점을 둔다. 그는 수신을 강조하며 부단한 학습과 교화를 통해 이상적 인격이 형성됨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순자는 치우침을 보충하여 알맞게 함을 중시했다. 인격상의 결함을 보충하여 중도를 지키게 하는 것이다. 정신 수양에 있어 한쪽으로 치우친 것은 교정하고 바로 잡아야한다는 의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