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의 건축물
- 최초 등록일
- 2015.05.11
- 최종 저작일
- 2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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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르네상스 건축물의 특징
3.르네상스의 건축물
4.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르네상스는 14~16세기에 일어난 문화 운동으로 학문이나 예술의 부활·재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신 중심의 사상과 봉건 제도로 개인의 창조성을 억압하던 중세에서 벗어나, 문화의 절정기였던 고대로 돌아가자는 운동으로, 문화·예술 분야 뿐 아니라 정치·과학 등 사회 전반적인 영역에서 새로운 기법의 시도와 다양한 실험이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인쇄술도 발달하여 많은 사람들이 쉽게 책을 접할 수 있게 되고, 지식 또한 확산되었다. 르네상스의 시작은 쌓여있는 문화와 이슬람과 동로마와 서유럽을 연결하는 통로 역할을 하는 이탈리아로부터 시작이 되었다. 유럽은 14~16세기에 문화의 황금기로써 많은 문화유산을 남기었다. 많은 문화유산 중에서 나는 건축물을 중심으로 조사를 해보았다.
2.르네상스 건축물의 특징
르네상스는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문화와 그 양식을 그 시대에 맞게 재생시키려 했기에 건축적 형태에서 보면 고건 건축의 오도(order)에서 구하려 했다. 그리고 또한 명확한 수학적 비례 원리를 여기에서 얻으려 했다. 르네상스 시대에서는 언제나 이론보다는 표현이 선행되며 이성적 조형물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시각적인 미적 효과가 요구되었다. 그렇기에 르네상스 건축은 당대의 건축가들조차도 건축을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받아들여 고딕건축에서의 논리적이거나 구조적인 것에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았으며 구조의 범위도 로마나 그리스 또는 비잔틴에서 구하는데 만족하였다. 일부 석공들을 제외하고 당시 대부분의 건축가들은 미술적 소질을 두루 갖춘 화가들이며 조가이나 여러 디자인적인 일도 수행하였다. 르네상스시대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개념은 고대의 단순한 모방보다는 "재생"이라는 창조성이 포함된 개념이었다. 르네상스시대의 건축가들은 중세의 지나친 신 중심의 세계관으로부터 벗어나 인간을 세계의 중심으로서 고려하여 예술도 중세와는 달리 신이 아닌 인간을 주제로 했다. 건축도 교회에 집중되었던 중세와는 달리, 공공건물, 궁전, 주택,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진행되었다. 르네상스 예술가들은 중세의 지나친 신 중심의 감성적, 낭만적, 경향에 실증을 느끼고 고전주의 예술에 관심을 가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