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라함 카이퍼의 칼빈주의 강연 요약 서평
- 최초 등록일
- 2015.03.17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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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브라함 카이퍼의 '칼빈주의 강연' 요약 및 서평 (총 242페이지를 35페이지로 요약)
목차
Ⅰ. 아브라함 카이퍼(저자 소개)
Ⅱ. 내용 요약
Ⅲ. 느낀 점
본문내용
Ⅰ. 아브라함 카이퍼(저자 소개)
아브라함 카이퍼는 1837년 10월 29일 네덜란드의 항구 도시 마슬라의스(Maasluis)에서 태어났다.
카이퍼가 성장할 당시인 19세기 중엽엔, 16, 17세기에 걸쳐 네덜란드의 칼빈주의자들이 세웠던 6개의 대학 중 세 개가 없어졌고, 그 나머지 세 학교마저도 개혁신학이 아닌 자유신학을 따랐다. 카이퍼의 부친 역시 목사였다. 그 역시 그저 시대의 흐름에 거역하지 않던 국가교회 목사였고, 분명한 칼빈주의자가 아닌 다소 완화된 개혁주의 형태의 정통주의자였다.
카이퍼는 1855년 레이덴(Leiden) 대학교에 입학하여, 문학과 신학을 배우게 되었다. 성경에 나타나 있는 하나님의 계시보다 인간의 이성을 높였던 근대주의(합리주의) 물결이 당시의 학풍을 주름잡았고, 카이퍼 역시 다르지 않았다.
이미 개혁신학은 하향세였고, 자유신학이 상승세였다.
레이덴 학교 역시 라우벤호프, 퀴에넌, 스콜턴과 같은 자유주의 신학의 대변자들의 수중 안에 있었다.
카이퍼는 아이러니하게도 그러한 자유주의 신학을 배웠다.
신학교의 권유로 칼빈과 라스코의 교회관에 관한 논문을 쓰게 되었지만, 카이퍼는 절대로 그 개혁자들에게 호의적이지 않았다. (하지만 이 과정을 통해 그에게는 교회에 대한 통찰력이 생겼다.)
비록 카이퍼는 그 논문으로 논문대회에서 금메달을 받는 영예와 명성을 얻게 되었다. 모더니즘적인 신학자로서 화려한 데뷔였다.
1862년 그는 레이덴 대학에서 스콜턴 박사의 지도를 받아 박사 학위를 받았다.
카이퍼는 신학적으로 정통주의와 자유주의의 사이에 서 있었다.
이런 카이퍼가 어떻게 변할 수 있었는가...
1863년 여름, 그는 시골에 있는 베이스트 교회의 담임 목사로 취임을 하게 되었다(당시 25세).
카이퍼는 반(半)정통주의, 반(半)자유주의였고, 베이스토 교회의 교인들은 보수적인 정통주의 경향이었다.
그 교인들은 그리 열정적이지 않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