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 도시 (Creative city)
- 최초 등록일
- 2014.06.18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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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창조도시의 개념정의
가. 창조도시 이론적 배경
나. 창조도시 (Creative City)
다. 창조산업 (Creative Industry)
라. 창조계급 (Crative Class)
마. 3T
2. 창조 도시 사례
가. 유럽의 창조 도시 사례 : 이탈리아 볼로냐
나. 일본의 창조 도시 사례 : 일본 가나자와
다. 한국의 창조 도시 사례 : 전통문화 중심도시 전주
3. 창조도시 시사점과 향후방향
가. 창조도시 시사점
나. 창조도시 향후 방향
본문내용
최근 도시를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중 하나로 도시의 창조성에 주목하고 있으며, 도시의 창조성이 풍부한 ‘창조도시’로의 변모를 통한 도시경쟁력 향상에 주목하고 있다. 이러한 ‘창조도시’에 대한 논의의 시작은 도시의 역할을 인간의 창조성이 집중되고 고무되는 곳이라는 관점으로 본 Park, et. al.(1925)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도시의 창조성에 주목한 학자는 1960년대 미국의 도시학자 Jane Jacobs이다. Jacobs(1961, 1969)는 문화적, 예술적인 활동이 활발한 곳에서 개별성과 차별성이 두드러지며, 사회적인 연대감으로 인하여 창조적 공동체의 특성이 발견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도시에 유능하고 창조적인 사람들이 모이는 현상이 관찰되고 인적자본의 외부효과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또한 Jacobs(1984)는 인간의 창조성을 기반으로 한 창조적 커뮤니티를 도시발전의 원동력으로 제시하며, 도시경제의 발전을 위해서 창조적인 제품과 기술의 발전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때 도시의 창조성은 도시간의 교역의 시발점이 되어 도시경제의 비약적인 발전을 가능하게 한다고 하였다. 즉, 도시간의 교역을 통한 수입대체를 가능하게 하는 창조적인 도시경제가 국민경제를 발전시킨다는 것이다. 또한 지역불균형과 대도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도시의 창조성에 의한 혁신(innovation)에 주목해야 한다고 하였다. 도시 내부의 다양성과 창조성의 원천이 창조적 커뮤니티로의 발전을 선도하고, 이것이 도시경제의 혁신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이처럼 Jacobs는 도시 경제의 발전을 창조성의 관점에서 바라보았으며, 이후 도시의 창조성에 주목한 다양한 연구들의 출발점이 되었다.
1.1. 창조도시 (Creative City)
제이콥스(Jacobs, 1984)는 창조도시를 탈 대량생산 시대에 풍부한 문화적 ‘다양성’과 혁신적인 ‘경제적 자기수정 능력’을 갖춘 도시로 정의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