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A+을 위한 까라마조프가의 대심문관이야기 분석 및 새로운 관점의 해석과 서평

까라마 조프가의 형재들에 수록된 대심문관 이야기에 대한 소논문입니다. 서평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이야기에 대한 간약한 소개 후 시작합니다.
6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14.05.26 최종저작일 2013.04
6P 미리보기
A+을 위한 까라마조프가의 대심문관이야기 분석 및 새로운 관점의 해석과 서평
  • 미리보기

    소개

    까라마 조프가의 형재들에 수록된 대심문관 이야기에 대한
    소논문입니다.
    서평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이야기에 대한 간약한 소개 후 시작합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의 미완성 작품 까라마조프씨네 형제들 중 5권 찬반론 중에서도 5 번째에 있는 대심문관 이야기(서사시) 를 주제로 무신론자라고 볼 수 있는 이반과 신실한 수도사라 부를 수 있는 알료사가 대화하는 장면이다.(물론 이반과 알료사의 대화는 거의 등장하지 않으며, 대심문관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대심문관 이야기를 대충 말해보다면 이야기 속 에서는 예수가 재림한다, 그러자 재림한 예수를 본 대심문관은 이렇게 이야기 한다. 인간은 반역자로 창조되었다, 또한 사람은 본능적으로 경배(예배)하려는 본성이 있으며 그리스도교의 성서에 나오는 예수의 3가지 시험, 아니 신이 우리를 창조했으며 사랑하는 것 , 독생자를 내려 보낸 것 아니 예수 당신이 내려와서 이곳에 재림하는 것부터가 모순이라 할 수 있으며. 사람은 당신의 예상보다 더 나약하고 사악한 존재이다 거기다 당신은 자유라고 불리는 선물이라는 이름의 저주를 우리에게 주었다, 그러니 이제 와서 우리를 방해하지 마라, 그냥 둬라 참견하지 말고 떠나라 라고, 그 대심문관에게 예수는 기독교의 진리이자 최고의 아이러니,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한다.”라는 뜻을 가진 것으로 해석되는 입맞춤으로 화답하고, 대심문관은 알면서도 반항하는 인간의 무력함을 나타내며 이야기는 끝이 난다.

    <중 략>

    사람들이 신랄하게 말하며 논쟁을 지껄일 수 있는 호박씨거리 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기에 신학도 라면 적어도 이 책을 한번 즘은 읽어보면서 많은 생각을 해야 하지 않는가라는 생각이다.
    결국 대심문관 이야기는 그리스도의 입맞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한다.”라는 아이러니로 끝맺음 한다, 우리는 다른 것이 아닌 본질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하나님은 기적, 신비, 교권조차도 사람에게 자유로서 맡겨 두었다, 그것이 믿음인 것이다, 확신, 확인과 믿음은 엄연히 다르다, 사랑하지 않는 것에는 논란이 있을 수 없다, 비판도, 질투도, 논쟁도, 그 어떤 논란조차도 있을 수가 없다, 사랑하는 것이 변하기에 논란이 있을 것이며, 그렇다면 우리가 열심을 다해 사랑함을 추구 할 것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 그 무언가일 것이다.

    참고자료

    · A. W Tozer, Tozer on worship and entertainment(Wisdom Garden Books 2006.06.30 ), 이용복 역, 『예배인가 쇼인가』 (규장: 서울, 2004)
    · Spinoza, Baruch De "Tractatus de Intellectus Emendatione" (Netherlands :1662)
    · J. Lienhard, "Luther an Bennings of the Reformation, Jill Rairr ed, Christian Spirituality: High Middle Ages and Reformation, SCM Press, (1988), 268-299
    · 손호연, 『아름다움과 악 (제 1권 신학적 미학 서설)』(서울: 한들출판사, 2009)
    · 손호연, 『아름다움과 악 (제 4권 헤겔의 미학과 신정론)』(서울: 한들출판사, 2009)
    · Daniel L. Migliore, Faith Seeking Understanding: An Introduction to Christian Theology (Eerdmans Pub Co, 2004); 신옥수, 백충현 역, 『기독교 조직신학 개론』(서울: 새물결플러스, 2012)
    · Georges Casalis, Luther et l'Eglise confessante (Paris : Éditions du Seuil, 1962)
    · 이오갑 역, 『루터와 고백교회』(서울: 도서출판 솔로몬, 1995)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의 해당 자료는 과제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고, 내용이 풍부하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추천할 만한 자료입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7월 22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46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