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토예프스키의 카라마조프가 형제들에 등장하는 대심문관 이야기의 역사성 및 현재성
- 최초 등록일
- 2010.12.06
- 최종 저작일
- 2010.10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도스토예프 스키 약력 및 작품 전반에 관한 내용이 요약 되어 있고,
카라마조프가 형제들과 대심문관에 관한 내용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도스토예프스키의 생애
3.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 세계
1) 인물
2) 사회
3) 종교
4) 돈
4. 『카라마조프네 형제들』의 줄거리
5. 대심문관
1) 자유의 문제
2)새로운 악마성의 출현
3)신의 문제를 넘어
6. 결론 및 사족
본문내용
(3)신의 문제를 넘어
『카라마조프네 형제들』에서 분명 한 축을 이루고 있는 것은 신의 문제이다. 등장인물들은 심심찮게 신을 논쟁거리로 삼는다. 이는 당시 러시아 지식인들이나 젊은 층들이 무신론적인 경향에 빠져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은데, 신교육을 받은 철학적인 인간 이반은 그러한 세대의 전형성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그가 하는 진술의 요체가 바로 대심문관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대심문관 이야기가 작가의 종국적 견해와 반대편에 서 있는, 작가가 만들어낸 단순한 이야기에 그치는지 아니면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본질인지 그 정도의 문제를 판단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도스토예프스키가 말년에 견지 했던 세계관, 그리스도적이자 범슬라브주의의 측면에서 볼 때, 작가는 대심문관 이야기로 대표되는 이반의 무신론적인 태도를 어느 정도 긍정했고, 하지만 그러한 면을 완전히 긍정했다고 할 수 도 없다. 이는 이반과 알료사가 보여주는 대립 양상에서 살펴 볼 수 있다.
도스토예프스키는 무신론이 취할 수 있는 방대한 양의 논리를 모두 구비하고 이반의 입을 통해 하나씩 풀어 놓는다. 우리는 이와 관련하여 이반과 알료사의 대립을 볼 수 있고, 이반은 해결 될 수 없는 세상의 부조리를 통해서 그리고 그리스도교가 가지고 있는 모순적인 부분들을 들어가며 신은 없다는 주장을 편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을 펴는 이반은 과부하에 걸린 기계처럼 복잡하고 혼란스러워진다. 반면 우리는 신을 존재를 두텁게 믿으며 러시아 정교의 정신을 실천하는 알료사의 모습도 볼 수 있다. 그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중간자의 역할에 서 있고, 도덕주의와 그리스도적 모습에서 멀리 떨어진 다른 인물들 - 아버지 카라마조프, 드미트리, 이반 - 을 넉넉한 가슴으로 포용한다. 나아가 일류사의 장례식장에 가서 모든 것을 화해시키고 새로운 형제애를 드러내는 에피소드로 작품을 마무리하기 까지 한다.
참고 자료
카라마조프씨네 형제들 상~하, 도스토예프스키, 열린책들, 이대우 역
도스토예프스키 돈을 위해 펜을 들다, 석영중, 예담
도스토예프스키, 얀코 라브린, 한길사, 홍성광 역
도스토예프스키 대심문관, 이종진 편역,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네이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