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사]고구려 고분벽화
- 최초 등록일
- 2003.06.13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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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사논문수준으로 그림까지 정확하게 실었습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Ⅰ. 고분벽화란 무엇인가?
Ⅱ. 고분벽화의 기법
Ⅲ. 고구려 고분벽화의 시기별 특징
Ⅳ. 고구려 고분벽화를 통해 알아 본 생활상
Ⅴ. 고구려 고분벽화에 나타난 고구려의 내세관 변화
3. 결 론
본문내용
Ⅰ. 고분벽화(古墳壁畵)란 무엇인가?
고분벽화는 무덤의 내부에 그려진 그림으로 묘실(墓室)을 장식하거나 사후관(死後觀)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것이다. 벽화의 다양한 내용은 고대인의 사상, 신앙, 생활풍속 등 사회상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어 역사연구에서 그 당시 시대상을 추정하는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고분벽화는 특정시대, 특정지역의 정치ㆍ경제ㆍ문화가 나름의 방식으로 그려진다. 특정지역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정서와 관념이 제반 문화 산물에 반영되는 방식이나 정도는 지역과 시기에 따라 다를 것이나, 현실의 반영 자체는 피할 수가 없다. 그러나 고분벽화는 장의미술이자 공예미술이므로 지역성에 구애받지 않는 표현을 반드시 담고 있다. 장의미술의 주제는 일반적으로 죽은 자의 생전(生前)의 삶과 사후(死後)의 삶이다. 그러나 생전의 삶을 주제로 하는 경우에도 삶 자체를 잇는 그대로 표현하지는 않으며, 이는 사후의 삶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두 삶을 표현할 경우, 그 전제는 아쉬움과 바램이기 때문이다. 장의미술에서는 생전의 가장 기억할만한 삶, 실현되기를 기대하던 삶, 죽은 자의 세계에서 재현되기를 바라는 삶, 새로운 세계에서 성취되거나 실현되기를 바라는 삶의 모습이 가장 주요한 주제로 등장하기 마련이다. 결국 장의미술에는 작품 제작 당시의 사회와 죽은 자의 의식 속에 담겨있던 來世가 때로는 생생하게 때로는 각색된 채, 당대의 현대성(現在性)과 초월성(超越性)이 교묘하게 교직된 모습으로 그려지게 된다.
참고 자료
한국사 시민강좌, 전호태[고구려 고분벽화], 일조각, 1998
전호태, 『고구려 고분벽화 연구』, 사계절출판사, 2000
전호태, 『고분벽화로 본 고구려 이야기』, 풀빛, 1999
김용만, 『고구려의 발전 : 새로 쓰는 고구려 문명사』, 바다출판사, 1998
두산세계대백과사전 편찬부, 두산세계대백과사전, 1996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편찬부, 한국민속문화대백과사전, 웅진출판주식회사, 1991
신형식, 국사편찬의원회 위원, <고구려 고분벽화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