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연구
- 최초 등록일
- 2023.08.16
- 최종 저작일
- 20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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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제 : <작가 연구>
*작가 선정 범위 : 조선시대의 화가 1명(강의와 중복될 수 있는 안견, 정선, 김홍도, 신윤복 제외)
*선정한 화가의 작품 5점 이상의 감상평을 작성하는 것이 과제입니다.
* 오원 장승업
목차
1. 미술 사조 : 화조영모화
2. 오원 장승업의 화조영모화 분석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미술 사조 : 화조영모화
1) 화조영모화의 개념
화조영모화(花鳥翎毛畵)란 꽃, 새, 동물 등을 소재로 한 그림을 의미한다 – 원래 영모화란 새의 깃털만을 의미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는데, 점차 고양이 그림, 개 그림 등 보다 다양한 그림이 화조영모화의 분파에 들어오게 되었고 화조영모화가 하나의 그림 사조로 자리잡게 되었다.
화조영모화가 자리잡게 된 시기는 중국의 당나라 대로 보고 있으며, 인간이 감상을 목적으로 하는 그림으로서 화조영모화가 자주 그려지게 되었고 한반도에서도 고구려의 고분 벽화를 고려할 때 비슷한 시기인 삼국 시대에 이미 화조영모화가 그려졌던 것으로 보인다.
다만 화조영모화가 본격적으로 발달한 시기란 한반도에서는 고려 시대, 중국에서는 북송 시대이며, 북송의 휘종 대에 꽃과 새를 그린 그림을 “화조화”로 분류한 것을 볼 수 있다.
한편 한반도에서도 조선시대에 이르면 화조영모화가 화원의 시험 과목 중 하나로 정착할 정도 로 중요한 장르로 자리를 잡게 된다.
2) 화조영모화의 발달
화조영모화가 활발하게 제작된 시기는 조선 후기이다. 조선 초기만 해도 화원의 4개 시험 과목 중 가장 중요도가 높은 것은 사군자 중에서도 대나무였으며, 그 다음 과목이 산수화였고 세 번째로 중요한 과목은 인물화였으며 중요도가 가장 낮은 과목이 화조영모화였다.
이는 조선 전반을 지배한 강력한 성리학의 윤리 때문이기도 한데, 검소하고 청아한 선비의 태도를 잘 보여주는 흑백의 사군자화가 문인들에게 가장 큰 사랑을 받았던 한편으로 사실적이고도 꼼꼼하며 섬세한 관찰력을 요구하는 화조영모화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인식했던 것이다.
조선 후기에 이르면 정선, 심사정, 홍세섭 등에 의해 진경산수화에서도 잘 드러나는 실학적 정신 – 즉 사물을 그대로 상세하게 묘사하는 사실주의의 정신이 고조되면서 조선의 독자적인 화풍을 갖추게 된다.
겸재 정선의 <계관만추도>나 <추일한묘도> 등에서 이처럼 사실적인 묘사와 뛰어난 표현력을 볼 수 있으며 특히 <추일한묘도>는 방아깨비를 포착한 고양이의 눈동자나 털을 순간적으로 포착해 내면서 조선 후기 화조영모화의 정수 중 하나로 꼽히는 작품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한국학중앙연구원, 영모화,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37378
김나영 (2012). 화조(花鳥).영모화(翎毛畵)를 활용한 미술 감상지도 방안 연구 : 조선시대 회화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 PP.33
송예리 (2007). 오원 장승업의 작품 연구. 한남대학교. ; PP.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