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문화] 일본영화
- 최초 등록일
- 2003.05.11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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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90년대 일본영화에 관한 보고서
▶일본영화의 흥행작품
▶현대 일본 영화의 어떤 경향
▶일본 야쿠자 영화, 그리고 기타노 다케시
▶일본 영화의 어제와 오늘
본문내용
1.90년대 흥행영화의 데이터적 분석
90년대 들어서 그러나 솔직히 말하자면 95년 이후의 영화들의 흥행성적이 거대화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일본뿐만 아니라 할리우드와 한국도 마찬가지로 매년 흥행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이것은 영화 자체 파워의 증폭이 아니라 물가의 상승과 여가 인구의 증가때문이라는 이유를 들기도 한다. 여기서는 이런 이유는 별도로 하고 영화자체에 관한 얘기부터 해보자. 다음 도표를 보면서 일본 영화의 흐름을 파악해보자.
(1)애니메이션 천하
위의 표를 보고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것은 애니메이션의 시장점유율이다. 90년대 후반의 일본영화계는 애니메이션 천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매해 애니메이션이 벌어들이는 극장수익은 극영화를 훨씬 상회한다. <타이타닉>의 기록에 가장 근접한 영화도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 <모노노케 히메>이다. 그리고 <도라에몽><포켓몬스터><김전일소년 사건부><명탐정 코난><짱구는 못말려>의 시리즈물들이 매해 흥행성적 베스트 10에 들고 있다. 이는 <남자는 괴로워>시리즈가 일본인들에게 사랑받았던 것처럼 일본특색의 시리즈물 유행이 극영화에서 애니메이션으로 옮아간 것이 아닌가 한다. 애니메이션은 아니지만 아동용으로 취급당하는 괴수영화들도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한다. <고지라> <가메라> 그리고 <고지라>에서 독립성장한 <모스라> 등이 좋은 예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