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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일본 한류의 흐름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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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2.06
최종 저작일
20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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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고서] 일본 한류의 흐름과 전망

1. 들어가며

현재 한류라는 용어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해당 용어가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약 20년 전이다. 한류란 “한국의 대중문화 즉 영화, 방송, 대중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2000년대 초반 한류라는 개념이 등장했을 때만 하더라도 이는 단순히 미디어를 통한 문화교류의 성격을 지녔다. 하지만 이후 정부와 기업을 중심으로 국가 마케팅과 산업 브랜드의 관점에서 재조명되면서 문화 브랜드라는 거대 개념으로 성장하였다.
초기 드라마를 중심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한류는 아시아 일대에서 영향력을 떨쳤다. 이후 “시간이 지날수록 중국, 대만, 홍콩, 베트남 등지의 청소년들 사이에 한국의 가요, 드라마, 패션, 영화 등이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이를 계기로 해서 한국의 대중문화와 연예인들이 본격적으로 아시아 지역으로 진출해서 호평을 얻을 수 있었다.” 오늘날에는 한류의 범위가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류의 영향과 발전과정은 국가별로 차이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최근 몇 년 사이에 K-팝과 K-콘텐츠의 영향력이 크게 확대된 반면 일본의 경우 이미 20년 전부터 한류가 목격되었고 오랜 시간에 걸쳐 발전하는 양상을 보였다. 따라서 한류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분석함에 있어 일본 한류는 중요한 기준점이 될 수 있다.

목차

1. 들어가며

2. 1∼2차 한류의 특징
2-1. 한류붐의 시작점과 <겨울연가>
2-2. K-pop과 2차 한류

3. 3∼4차 한류의 특징
3-1. 인스타그램을 통한 3차 한류
3-2. 다양한 플랫폼과 4차 한류

4. 1∼2차 한류와 3∼4차 한류의 차이점
4-1. 콘텐츠의 차이점
4-2. 플랫폼의 차이점

5. 한류의 전망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현재 한류라는 용어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해당 용어가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약 20년 전이다. 한류란 “한국의 대중문화 즉 영화, 방송, 대중음악, 패션 등이 해외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장규수(2011), 「한류의 어원과 사용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집』 제11권 제9호, pp. 166
2000년대 초반 한류라는 개념이 등장했을 때만 하더라도 이는 단순히 미디어를 통한 문화교류의 성격을 지녔다. 하지만 이후 정부와 기업을 중심으로 국가 마케팅과 산업 브랜드의 관점에서 재조명되면서 문화 브랜드라는 거대 개념으로 성장하였다.
초기 드라마를 중심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한류는 아시아 일대에서 영향력을 떨쳤다. 이후 “시간이 지날수록 중국, 대만, 홍콩, 베트남 등지의 청소년들 사이에 한국의 가요, 드라마, 패션, 영화 등이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이를 계기로 해서 한국의 대중문화와 연예인들이 본격적으로 아시아 지역으로 진출해서 호평을 얻을 수 있었다.” 함한희, 허인순(2006), 「한류를 통해서 본 일본의 문화소비 분석」, 『일본학연구』 제18집, pp. 478
오늘날에는 한류의 범위가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류의 영향과 발전과정은 국가별로 차이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최근 몇 년 사이에 K-팝과 K-콘텐츠의 영향력이 크게 확대된 반면 일본의 경우 이미 20년 전부터 한류가 목격되었고 오랜 시간에 걸쳐 발전하는 양상을 보였다. 따라서 한류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분석함에 있어 일본 한류는 중요한 기준점이 될 수 있다.
일본에서의 한류와 관련한 선행연구에 따르면 한류의 흐름은 네 가지 단계로 구분된다. 조규헌(2021)은 K-pop과 드라마, 일본 속 코리아타운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1, 2차 한류의 구조적 특징을 구분하였다. 이석(2019)은 미디어의 관점에서 한류를 구분하였는데, 1, 2차 한류의 경우 방송국 또는 대형 기획사가 만드는 콘텐츠를 대중이 일방적으로 수용하였으나 3차 한류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인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상호 공유하며 한류가 활성화되었음을 지적한다.

참고 자료

장규수(2011), 「한류의 어원과 사용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집』 제11권 제9호, pp. 166-173
함한희, 허인순(2006), 「한류를 통해서 본 일본의 문화소비 분석」, 『일본학연구』 제18집, pp. 477-497
장원호, 김익기, 김지영(2012). 「한류의 확대에 관한 문화산업적 분석」,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제15권 제4호, pp. 695-707
조규헌(2021), 「3, 4차 일본 한류 현상의 특수성 고찰」, 『일본문화연구』 제77집, pp. 299-314
오용수(2010), 「한류의 변천과 한류관광의 경쟁력 창출」, 『한국관광정책』 제42호, pp. 78-83
이석(2019), 「일본 한류의 미디어에 관한 고찰-인스타그램의 역할에 주목하여」, 『인문사회21』 제10권 5호, pp. 1115-1130
장근하(2021), 「일본사회에서의 BTS 팬덤 형성의 특징 분석」, 『한국과 국제사회』 제5권 1호, pp. 131-156
이승희(2020), 「TV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의 서사 특징과 일본 4차 한류 현상의 상관관계 연구」,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20집, pp. 227-259
김경화. 「겨울연가→K팝→K뷰티 이어...日 아재들까지 홀린 4차 한류 오징어 게임」, 『한국일보』, 2021년 10월 30일자, 14면
이지수, 고영란(2022), 「미디어 이슈를 통해 본 일본에서의 한류 및 K-컬쳐의 토픽 양상과 변화 - 03~22년 국내 뉴스 기슬 중심으로」, 『일본연구』 제38집, pp. 207~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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