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통일교육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04.22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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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본론
1.북한의 교육
2. 통일교육의 내용
3. 통일교육의 문제점과 방향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해방 후 주변 강대국들의 영향을 받아 타의적으로 분단된 우리 나라는 그 체제가 갖는 이질감속에서 반세기를 지내왔다. 그러나 지금 세계는 동구 사회권의 몰각과 소련연방의 와해 등으로 인해 국제정세는 다국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가운데 동서독의 통일은 분단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안겨주고 있다.
또한 이러한 분위기와는 반대로 동서독의 통일 이후에 발생하고 있는 휴유증 등은 우리에게 통일이전에 교육 공동체가 형성되어야 한다는 과제를 시사해주고 있다. 즉 통일은 단순히 분단이전의 상태로 복귀하는 것이 아니라, 의식과 가치관을 통합하는 문제이며, 한반도에서의 통일은 동서독의 통일 이상으로 정치·경제·사회체제의 통합과 남북한 주민의 인식과 가치관의 통합 등을 포함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통일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는 것은 바로 그러한 의미라고 볼 수 있다.
통일환경이 90년대에 들어 근원적인 변화를 겪고 있으나 북한체제의 존속을 가능하게 하는 여러 조건들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김정일 정권의 대내외적 노력, 주변국들의 한반도 정책, 북한 주민들의 남한에 대한 이해 부족 등으로 인해 단기간에 통일이 쉽사리 이루어지기를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그러나 우리는 한민족의 결합이라는 통일염원을 이루기 위해서 끊임없는 관심을 보이고 노력해야만 한다. 그러한 노력의 하나로써 통일교육은 이뤄져야한다. 이제까지 우리는 통일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았는데 우리는 본장의 내용을 통해 통일교육의 여러 문제점들을 찾아 볼 수 있었다. 먼저 통일교육의 내용이 학교에 적용시킬 수 있을 만큼 그 내용이 구체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다음으로 통일교육의 구체적 방안 역시 뚜렷하지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긍정적인 것은 우리가 통일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통일교육에 알맞은 방안들을 찾아나가고 있다는 것이다. 북한이 사회주의와 국수주의적 주체사상에 기반하고 있는데 반해 남한은 민족주의, 세계주의를 지향하는 교육을 행하고 있다. 이러한 남북한의 교육적 이질감은 한 민족의 다른 인식체계를 낳을 것이며 우리가 이상으로 삼고 있는 통일의 염원은 쉽지 않을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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