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고전소설과 종교사상
- 최초 등록일
- 2003.04.08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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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고전소설의 발생과 계통
3. 고전소설의 형성 배경론
1) 역사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3) 종교적 배경
4) 사상적 배경
4. 고전소설의 종교. 사상적 배경
1) 종교. 사상적 성립
2) 종교. 사상적 내용
3) 종교. 사상적 유통
5. 고전소설 형성의 종교. 사상적 영향
1) 유교사상의 영향
2) 도교사상의 영향
3) 불교사상의 영향 - 불교계소설의 작품연구
6. 결론 ; 고전소설형성과 종교사상의 관계에 대하여
본문내용
1. 序論
思想이란 주제와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思想은 主題의 背景이 되는 것이고 주제는 사상의 核心인 것이다.
우리 고전소설 주제의 배경이 되는 사상에는 유교사상, 불교사상, 도교사상, 무교사상 등이 있으며 이들에 공통되는 성격은 勸善懲惡이라 할 것이다. 기타 고전소설에는 정치사상, 사회사상, 연애사상 등이 있으나 이는 어느 작품에도 일관하는 공통성이 적으며, 또 정치사상이나 사회사상은 사회소설이나 풍속소설에서, 연애소설은 연정소설에서 나타나므로 여기에서의 설명은 생략하기로 한다. 이 논고에서는 고전소설에 나타난 유, 불, 도, 巫사상의 구체적인 사실을 듣고, 이 각 사상의 성격과 어느 사상이 가장 강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느냐 하는 문제에 대해서 논급하고자 한다.
2. 고전소설의 발생과 계통
소설의 발생에 관하여는 일찍부터 설화기원설이 공공연히 주장되어 내려왔다. 당나라 소설에 대치코자 우리의 <향토의 전설을 서사화>한 것이 <고전소설의 전형>이 되었다는 것과 삼국시대의 전설설화가 고려 중기 이후 시화 야담과 결탁하여 가전체로 진보하고, 중국의 영향으로 소설 특히 전기소설이 나왔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