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다산 정약용
- 최초 등록일
- 2003.04.05
- 최종 저작일
-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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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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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약용의 생애와 저작
2. 정약용의 역사인식
1) 다산의 사관(史觀)
2) 역사인식체계와 민족에 대한 인식
3. 목민심서(牧民心書)를 통해 본 목민관(牧民官)
1)목민관(牧民官)의 기본자세
2) 민중본위(民衆本位)의 봉사정신(奉仕精神)
4. 정약용의 토지개혁론
1) 경세유표
2) 여전제(閭田制)와 정전제(井田制)
본문내용
다산(茶山)은 1762년(영조 39)에 지금의 남양주군 조안면 능내리에서 진주목사를 지낸 아버지 정재원(丁載遠)과 시, 서, 화 삼절로 유명한 윤두서(尹斗緖)의 손녀 해남 윤씨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일생은 대체로 3기로 나눌 수 있는데, 제 1기는 벼슬살이하던 득의의 시절이요, 제2기는 귀양살이하던 환난시절이요, 제 3기는 향리로 돌아와 유유자적하던 시절이다.
다산의 철학체계는 주자학(朱子學)과는 매우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다. 다산은 기(氣)를 자립적으로 이해하고, 이(理)를 기(氣)를 주재하는 형이상학적 실재(實在)가 아니라, 기(氣)가 발(發)하는 데 따르는 법칙이나 원칙 정도로 이해했다는 점에서 주자학에서 말하는 이기론(理氣論)과 성격을 달리한다.
인간의 도덕성(道德性)을 중요시하지만, 그 도덕이 인간의 타고난 본성(本性)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도덕은 인간이 후천적으로 노력하고 실천함으로써 구현되는 것이므로 어디까지나 가변적이요, 상대적이며, 경험적인 것으로 생각한 것이다.
다산의 역사지리에 대한 관심은 청년시절부터 상당한 학문적 수준에 이르고 있었다. 그의 역사지리에 대한 관심은 유배시절에 더욱 깊어져서 1811년 <<아방강역고(我邦疆域考)>>를 완성하고, 우리나라 하천사(河川史)에 해당하는 <<대동수경(大東水經)>>(1814년)에도 다산의 역사지리에 관한 의견이 많이 반영되었다.
참고 자료
이재호. <정다산의 지방행정연구 - 특히 목민심서를 중심으로 ->. <<문리과대학논문집>> 14. 부산: 부산대학교, 1975.
정창열. <실학의 역사관 - 이익과 정약용을 중심으로 ->. <<벽사 이우성교수 정년퇴직기념논총 민족사의 전개와 그 문화>> 하, 서울: 창작과 비평사, 1990.
조동걸, 한영우, 박찬승.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 (상)(하)>>. 서울: 창작과 비평사, 1994.
한영우. <다산 정약용의 역사관>. <<정다산연구의 현황>>. 서울: 민음사,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