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의 실학사상
- 최초 등록일
- 2013.10.29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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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실학의 개념
2. 조선 시대의 실학
3. 정약용의 실학사상
4. 정약용의 사상의 가치
5.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학의 개념
- 조선 후기의 실학을 논함에 있어 먼저 그에 대한 개념 정립과 성격 파악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실학은 ‘실사구시’의 줄임말이다. 이는 중국 한 대의 반고가 쓴 책 《한서》〈하간헌왕전〉에 나오는 말, “학문을 닦고 옛것을 좋아하며 실사에서 옳음을 구한다”에서 나온 것이다. 그 원래의 의미는 학구적인 태도는 실제적이고 진실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 실학사상사, 한국철학사 연구회 지음, 도서출판 다운샘, 2002년
역사적으로 실학이라는 용어는 통시대성을 지닌다. 즉, 실학은 어느 시대이던지 간에 현실성 또는 현실적 의의를 지니는 학문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송대(宋代)에 이르러 노불의 ‘허무적멸적’성격에 대해 유학의 현세주의적 성격을 부각시키기 위해 유학을 실학이라 하였고, 마침내 후대에는 실학이 유학의 대명사인 양 고정되다시피 하였다. 그런데, 수기치인을 표방하는 유학의 경우, 시대에 따라 ‘수가’와 ‘치인’, 또는 도(도덕, 윤리)와 기(경제)에 두는 비중이 달랐던 것이 사실이다. 그 결과 시대적으로 어느 측면이 더 요구되느냐에 따라 그 한 측면만을 가리켜 실학이라 하기도 하였다. 중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실학의 개념이 각 시대에 따라 변천하였다. 여말선초에는 ‘적멸위락’의 불교나 ‘부화무실’한 사장학에 대하여 성리학을 실학이라 하였고, 다시 왜란과 호란을 겪은 뒤에는 번쇄하고 지리한 데로 흘러버린 성리학과 예학의 말폐에 반발하여, 일부 학자들이 경세치용 · 이용후생 · 실사구시를 부르짖으면서, 이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을 실학이라 하였던 것이다.
2. 조선 시대의 실학
- 실학파의 철학사상, 주칠성 지음, 예문서원, 1996년
17세기 초에 조선에서 대표적인 신사조이자 학풍으로서 비판적 · 개혁적 · 주체적 · 과학적 · 계몽적 성격을 띤 실학사상이 형성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이는 그 당시 사회와 과학 기술의 발전에 깊이 근거한다. 그렇다면 조선시대의 실학 형성의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자. 조선은 임진왜란과 두 차례에 걸친 호란으로 인구가 크게 줄었고 유민까지 발생하였다. 또 농경지의 대량 감소로 농업 생산이 현저히 줄어 백성의 생활은 곤궁에 처하였다.
참고 자료
한국 실학사상사, 한국철학사 연구회 지음, 도서출판 다운샘, 2002년
실학파의 철학사상, 주칠성 지음, 예문서원, 1996년
다산 정약용 유학과 서학의 창조적 종합자, 살림 출판사, 금장태 지음, 2005년
조선유학의 거장들, 문학동네 출판사, 한형조 지음, 2008년
실학의 꽃 정약용, 이룸 출판사, 우승미 지음, 2007년
조선철학사, 좋은책 출판사, 정성철 지음, 198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