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에르케고르와 야스퍼스 현대철학
- 최초 등록일
- 2013.09.19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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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의식
1) 현대문명의 비인간성 고발 / 개인의 주체적 삶 강조
2) 인간의 주체적 결단 강조
2. ‘실존’의 특징
1) 주체적 존재
2) 불안과 죄
3) 절망
3. 신 앞에선 단독자
4. 참된 실존으로의 회복 : 실존의 세 단계
1) 심미적 실존의 단계
(1) 심미적 실존의 특징
(2) 절망의 역설
2) 윤리적 실존의 단계
(1) 윤리적 실존의 특징
(2) 윤리적 실존의 한계와 유머
3) 종교적 실존의 단계
(1) 종교적 실존의 특징
(2) 종교성 A와 종교성 B
본문내용
1. 문제의식
1) 현대문명의 비인간성 고발 / 개인의 주체적 삶 강조
실존주의는 개인적이고 현실적이며 결코 상대화할 수 없는 인간의 실존문제를 중시하였다. 특히, 실존주의는 현대 과학 기술 문명과 전쟁 속에서 비인간화되어 가는 인간의 현실을 고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각 개인의 주체적인 삶의 자세를 강조하였다.
2) 인간의 주체적 결단 강조
키에르케고르는, 불안과 죽음의 문제를 극복하고 참된 실존을 회복하기 위해서 ‘신 앞에 선 단독자’로서 인간의 주체적 결단을 강조하였다.
키에르케고르가 평생 동안 몰두했던 근본 문제는 몰개성적 보편성 혹은 총체성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의 서구 대중 사회에서 구체적이고 유한한 존재로서 현존하는 개인의 위상을 복권시키는 것이었다. 그는 실존으로서의 인간과 세계를 오로지 일반화의 대상으로만 삼으려는 시도를 거부하였다. 왜냐하면 현실적 인간은 일반화될 수 없는 구체적 상황 속에 살고 있으며, 이러한 인간과 세계의 관계는 일반화를 추구하는 이론적 사변을 통해 파악될 수 없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인간의 능동성과 주체성을 무시하는 이론적 사변을 한계를 비판하고, 그 대안으로 주체적이고 실존적인 사고를 내세운다. 따라서 주체적 인간의 현존재로 해석되는 ‘실존’개념이 키에르케고르 사상의 핵심으로 등장하게 된다.
2. ‘실존’의 특징
1) 주체적 존재
키에르케고르에게 있어서, 실존은 일반적으로 독자적인 자기 활동으로서의 ‘나’, 참으로 현실적인 것으로 참된 존재자를 말한다. 이러한 실존이 가지는 첫 번째 특징은 오직 자기 자신과 관계하는 주체적 존재라는 것이다. 키에르케고르에 따르면, 주체적 존재로서 실존이 체험하고 이해하는 주체성은 자기 자신과 관계하는 관계로서의 자기 자신의 내면적 자기이다. 달리 말해서 주체적 존재로서 실존이란 자기 자신의 유한한 현실과 영원한 자기의 실현, 즉 유한성과 영원성이라는 양극적인 요소를 결합하고 통일하지 않으면 안 되는 불가능한 과제 앞에서 절망하며, 이러한 절망을 돌파하려는 정열적인 결의를 가지고 심미적 실존에서 윤리적 실존으로, 윤리적 실존에서 종교적 실존으로 비약적 결단을 감행하는 정열적 내면성으로서의 유한한 개인의 자기이다. 따라서 실존은 자기 자신이 아닌 다른 인간들로 환원할 수 없는 유일무이한 개체이다.
참고 자료
『서양윤리학 입문』 - 이대희 저
『철학의 이해』 - 김춘태, 이대희 공저
『서양 근세 윤리학』 - 김춘태, 이대희 공저
『서양윤리학사』 - 로버트 에링턴 저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 사하키안 저
『서양철학사의 이해』 - 박영식 저
『윤리학의 기본원리』 - 폴 테일러 저
『윤리학』 - 김태길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