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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26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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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실존철학(실존주의 철학)의 배경
Ⅲ. 실존철학(실존주의 철학)의 내용
Ⅳ. 실존철학(실존주의 철학)과 니체
Ⅴ. 실존철학(실존주의 철학)과 키에르케고르
1. 절망
2. 불안
3. 양심
Ⅵ. 실존철학(실존주의 철학)과 야스퍼스
1. 이성과 실존의 관계
2. 포괄자
Ⅶ. 실존철학(실존주의 철학)과 사르트르
1. 무의 개념
2. 무의 자유개념
Ⅷ. 실존철학(실존주의 철학)과 하이데거
1. 염려
2. 양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30년경 실존철학이 등장을 하고 2차대전이후 실존주의가 등장을 한다. 실존철학은 본질철학으로서 전통형이상학이 그 절정에 이른 헤겔에 대한 반대이며 대립이라고 이해를 할 수 있다. 실존철학이라는 용어는 Heinemann이 처음으로 실존에로 방향을 잡고 있는 철학적 흐름에 대해 붙인 용어이다. 실존철학은 키에르케고르에서부터 시작한다. 실존철학은 프로테스탄트신학(바르트, 불트만, 에벨링, 고가르텐, 오트, 틸리히)에 영향을 미친다. 스콜라 철학의 개념쌍인 실존대 본질이라는 구분이 중요하다. 본질은 그러함(sosein)내지는 본질(wesen)로 번역된다. 본질은 사물이 변하는 소용돌이 속에서도 변하지 않고 머물러 있는 필연적인 것, 초개체적, 보편적인 것을 뜻한다. 그러나 실존은 한 사물이 있다는 그 사실, 그 사물이 실제적으로 눈앞에 있음(Vorhandensein)이다. 본질주의에 대해서 살펴보면, 형이상학은 역사적 근원을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적 사유에 두고 있다. 제1학문으로서의 이 형이상학의 목표는 존재자의 제 1원인들과 근거들에 관한 탐구와 앎이다.
<중 략>
하이데거에 있어서 현존재의 어떤 것에 대한 자기 염려는 현존재는 원래 무엇인가 또는 현존재는 원래 어디에서 오는가 하는 것으로서 곧 실존의 특징으로서 증명된다. 그러한 한에 있어서 하이데거는 이 어떤 것에 대한 자기 염려를 끊임없이 현존재의 自己先在인 염려라고 부른다. 실존에서 볼 때 염려는 세계 내존재의 근거이다. 거기에서 염려는 공동 존재에 근원적으로 주어져 있거나 또는 그것에서 기대되는 다른 현존재에 대한 배려로 나타나며 또한 기구(사물)에 관한 고려로 나타난다.
염려는 현존재 자기 자신의 존재에 대한 관심이다. 즉 현존재가 본질적으로 자기 자신과 관계한다는 것의 실존론적 표현이다. 염려는 현존재의 여러 존재 성격들인 정황성, 이해, 말이라는 개시성 즉 현존재가 그 자신의 현임을 나타내는 이런 개시성들을 자신의 실존범주들을 하나로 통일한 것이다. 그리고 이 실존범주들에 따라 현존재의 존재양식은 실존성, 현사실성, 퇴락성으로 구분되는데 염려는 이러한 실존, 현사실, 퇴락의 통일성이다. 하이데거에 있어 염려는 일상적 퇴락으로부터 본래적 자기 존재에로 결단을 갖도록하는 것으로 인간의 실존론적, 존재론적인 존재방식을 설명할 수 있는 말로 사용되어 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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