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주자와 육구연의 사상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3.01.23
- 최종 저작일
-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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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어려운 내용이다보니 서술이 부족한 면이 많네요
목차
1 1. 주자와 육구연의 생애와 저작
1) 주자의 생애와 저작
2) 육구연의 생애와 저작
2. 주희와 육구연의 사상적 논쟁
1) 성즉리와 심즉리
2) 무극이태극 - 본체론 논쟁
3) 존덕성과 도문학
(1) 이간과 지리
(2) 존덕성과 도문학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주희와 육구연의 사상적 논쟁
주희와 육구연은 송명 이학의 두 봉우리이며 이정(이정)이래의 송명 이학을 서로 다른 방향으로 이끌어 간 인물들이다. 일반적으로 철학사에서 주희의 사상을 언급할 때면 성즉리(성즉리)의 입장에서 도문학(도문학)을 중시한 이학(이학)으로 지칭하고, 육구연의 사상을 심즉리(심즉리)의 입장에서 존덕성(존덕성)을 강조한 심학(심학)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주희와 육구연은 이러한 사상적 기반아래 여러 차례 학문적 논쟁을 하였으며, 특히 아호논쟁(아호논쟁)과 무극이태극(무극이태극)논쟁은 본체론과 인격수양론 및 공부 방법론에 관한 논쟁으로 유명하다.
1) 성즉리(성즉리) 와 심즉리(심즉리)
주희가 인간의 본성은 인간에게 부여된 보편적인 리(성즉리)이라고 본 데 비해, 육구연은 인간의 마음(심)이야말로 보편적인 리(심즉리)라고 보았다. 주희에 따른다면 심(심)도 어디까지나 기(기)와 리(이)가 결합된 것이기 때문에, 심(심)은 리(이)와도 다르고 성(성)과도 다르다. 이에 따라 주희는 성즉리를 말할 뿐, 심(심)을 리(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이에 비해 육구연은 성즉리를 인정하기는 하지만 심(심) 자체가 성(성)이며, 심(심)과 성(성)의 구분이 다만 표현의 차이에 불과하다고 보았다. 육구연에게 리(이)는 바로 심(심)에 있으며 심(심)이 곧 리(이)이므로 리(이)는 심(심)의 실제 내용이고 심(심)은 리(이)의 실제적인 체현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조현규, 동양윤리사상의 이해, 새문사, 2002.
박경환외, 논쟁으로 보는 중국철학, 예문서원, 1994.
시마다겐지 저, 김석근, 이근우 역, 주자학과 양명학, 까치학술문고, 1985.
유명종, 주자의 인간과 사상, 동아대학교,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