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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30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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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불교조각과 불교공예
1. 범종(梵鍾)
2. 법고(法鼓)
3. 목어(木魚)
4. 운판(雲板)
5. 쇠북[金鼓]
6. 경(磬)
7. 바라
8. 금강저
9. 금강령
10. 목탁
Ⅲ. 불교조각과 불상
Ⅳ. 불교조각과 고구려시대
Ⅴ. 불교조각과 통일신라시대
Ⅵ. 불교조각과 조선시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이라는 대상을 자각하고 인식하는 의식의 주체를 미의식이라 한다면 한국미술을 인식하는 의식을 한국미의 미의식이라 할 수 있다. 한국미의 특질의 인식은 구체적인 대상을 통해서 얻어지고, 한국미의 확인은 그 논리적인 미학적 성과에서 가능한데 지금까지 한국미의 미학적 규명을 위하여 노력한 대표적인 사람은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柳宗悅)를 비롯하여 한국인으로는 고유섭, 윤희순, 최순우, 김원룡, 김영기, 서구의 맥큔, 콤페츠 등이 일반적으로 알려 지고 있다. 상기한 사람들은 한국의 미를 애상의 미, 자연의 미 - 야나기 무네 요시 -, 무기교의 미, 寂照의 미 - 고유섭 -, 청초미, 선의 미 - 윤희순 -, 소박과 선의 미, 정적과 온아의 미 - 최순우 -, 자연의 미, 천성의미 - 김원룡 -, 세소섬약, 온아평화, 정묘단아의 미 - 김영기 -, 선과형의 미 - 맥큔 등으로 주장하고 있다. 특히, 1922년에 우리나라 미술에 대한 애착과 가치를 "조선과 그 예술"이라는 글로 나타낸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는 그의 글에서 한국의 미를 한중일의 비교와 민족이 처해있는 역사적 환경에서 시작하여 후천 적인 정치풍토까지 연관하여 자세하게 들고 있다
<중 략>
* 대표적인 불상
경주 석굴암의 석굴조각(국보 24호), 고운사 석조 석가여래좌상(보물 246호),
각연사 석조 비로사나불상(보물 433경주 석굴암의 석굴조각호) 등
Ⅵ. 불교조각과 조선시대
조선시대에 들어와 숭유억불 정책으로 불교는 큰 타격을 입었다. 그러나 불교는 고구려에 처음 전래된 후 고려 말까지 약 1천년동안 국민의 사상과 생활을 지배해 왔으며, 조선시대의 성리학은 확고한 내세관이 없었기 때문에, 정치적인 박해에도 불구하고 불교는 지배계층에서 서민에 이르기까지 널리 믿어졌다. 하지만 전시대에 비하여 불상조상의 예는 훨씬 줄어들었으며, 원만하고 존엄성 있는 불상의 모습은 졸렬한 조각기술로 인해 더욱 쇠퇴하여 예술적인 아름다움이 지취를 감추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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