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동작 치료의 이론적 기초
- 최초 등록일
- 2012.11.21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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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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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념 및 정의
2. 철학적 배경과 역사
3.이론적 원리
4. 무용/동작 치료 선구자들의 방법론
5. 무용/동작 치료의 목표 및 치료과정
6. 무용/동작 치료에서의 신체 부분 은유 기법
7. 무용/동작 치료의 실제
본문내용
1. 개념 및 정의
?표현예술치료의 개념
표현예술치료란 개인의 신체, 정서, 인지를 통합하기 위하여 복합 모형의 예술 과정들을 사용함으로써 표현예술과 심리치료를 통합한 것이다.
(The expressive arts therapy is the integration of expressive arts with psychotherapy using multimodal arts processes for the personal integration of body, Emotion and cognition.)
위의 정의에서 말한 개인의 ‘통합’이란 뜻을 설명하기 위해서 인간 개인을 총체적(Holistic) 존재로 보고 그 구성 요소들을 3가지 하위 요소들로 구분하여 신체적 요소, 정서적 요소, 인지적 요소로 표현하였다. 인간의 성격을 구성하는 하위 성격 요소들을 통합하여 전체로서 충분히 기능적인 개인(Fully Functioning Person)으로 성장 발달하는 것은 치료의 목표인 동시에 표현예술치료의 목표가 되었다(임용자, 2004).
<중 략>
4) 맥박인식 : 두 발로 서서 이완하고 맥박치는 리듬에 따라 무릎으로부터 나오는 움직임이 온몸에 퍼지도록 한다. 맥박치는 속도를 변화시켜 본다. 심장박동 또는 맥박 움직임을 관찰하고 이 리듬에 따라 걸어본다. 맥박율동들이 노력없이 이루어짐에 따라 조그마한 동작 및 즉흥동작들을 만들어 즉흥 춤을 추도록 인도한다.
5) 자화상 그리고 춤추기 : 4 단계까지의 연습을 통해 자신과의 깊이 있는 접촉을 하고 그 반응을 이끌기 위한 과정을 거친 다음, 자기에 대한 그림을 그린다. 나는 누구이며 나를 긍정 할 수 있는 부분들, 변화시키기 위한 부분들이 어떤 것인지 발견하여 그린다.
자화상을 그리기 위한 예비운동을 할 수도 있다. 자화상을 다 그린 다음에는 신체(외형)적, 정서(감정)적, 또는 연상적 이미지 수준에서 단어들을 써본다. 자기짝이 이 단어들을 연결해서 읽어 줄 때 이 단어들을 적절한 움직임으로 표현 해 본다. 그리고 이 동작들을 춤으로 연결한다.
6) 마무리 단계 : 자화상 춤을 끝낸 후 원으로 둘러앉아 자기 자화상이 주는 메시지와 자기 문제와의 관련성을 숙고하고 나눈다. 그림을 가져다가 자기 방에 일주일간 붙여두고 더 많은 통찰을 얻어낸다.
참고 자료
노안영 역(1996). 펄스의 게슈탈트적 자기치료. 서울: 학지사
류분순(1994). 무용치료입문.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류분순(2000). 무용?동작치료학. 서울: 학지사.
임용자(2004). 표현예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임용자, 나해숙 역(2003). 춤?동작치료와 심층심리학-융분석심리학적 접근에 의한 동작상상. 서울: 물병자리.
Chodorow,J.(1991). Dance therapy & depth psychology- the moving imagination. New York: Routledge.
Halprin, A(1979). Movement ritual. Kentfield, CA: Tomalpa Institute.
Halprin, A(2000). Dance as a healing art. Mendocino CA: LifeRhythm.
Feitis, R(1978)(ed). Ida Rolf talks: about Rolfing and physical reality. New York: Harpar & Row Publishers,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