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의 위기관리,아이리버마케팅실패,아이리버기업분석,iriver마케팅전략,iriver분석
- 최초 등록일
- 2012.10.19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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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이리버의 위기관리,아이리버마케팅실패,아이리버기업분석,iriver마케팅전략,iriver분석
목차
서론.
1. 기업 선정 이유
2. 아이리버 소개
본론.
1. 아이리버 성장과정
1-1. 외부요인
1-1-1. 산업분석
1-1-2. 시장분석
1-2. 내부요인
1-2-1. KF분석
1-2-2. 기업전략 분석
2. 아이리버 위기
2-1. 위기 요인 분석
2-1-1. 애플의 아이팟 등장
2-1-2. 무리한 사업다각화
2-1-3. mp3폰과 스마트폰의 등장
2-2. 대응전략 실패요인 분석
결론.
시사점 및 현재사업진행방향
본문내용
한 동안 전 세계 경영학 교과서에는 1980년대 초반에 출시된 일본 소니사의 `워크맨 신화`가 빈번히 언급됐다. 집안의 오디오를 한손에 휴대 가능한 카세트테이프 레코더로 축소시킨 소니의 혁신은 일본의 경제신화 그 자체였다. 그러나 일본의 전자업계가 구닥다리 워크맨과 일본 내에서 유행한 MD 표준에 취해있을 때 시장은 점차 디지털로 변화했다. 이 흐름을 가장 먼저 파악한 쪽은 후발주자이자 차세대 전자산업의 황태자 한국이었다. 전 세계 대형 업체들이 무관심했던 MP3시장을 개척한 것은 한국의 디지털 벤처기업이었고, 이어 한국 전자업체들은 특허권을 무기 삼아 MP3플레이어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아이리버는 2000년대 초반 대한민국 10대, 20대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아이리버 제품을 들고 다녔다. 더불어 아이리버가 큰 성공을 했던 “미키마우스mp3”는 큰 성공을 거두면서, 다양한 색깔로 소비자들을 사로 잡았다.
<중략>
뿐만 아니라 애플의 아이튠즈(iTunes)는 MP3 플레이어 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애플은 다른 경쟁 업체들처럼 단순히 MP3 플레이어만을 생산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그 안에 들어가는 콘텐츠 시장에 진출하여 시장의 흐름을 바꾸었다. 애플사가 만든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및 아이팟용 동기화 프로그램인 아이튠즈는 컴퓨터 내의 음악과 동영상을 관리하고 ‘아이튠즈 스토어’와 ‘앱스토어’에 접속하여 영화, 앱 등을 구매할 수 있는 종합 플랫폼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였다. 결국 다양한 콘텐츠로 무장한 애플의 아이튠즈는 콘텐츠 시장뿐만 아니라 이를 재생하기 위한 MP3 플레이어 시장까지 잠식하는 효과를 불러 일으켰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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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IITA 기술시장현황보고서, IITA, 2005. 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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