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고소설 이론정리
- 최초 등록일
- 2002.12.01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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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소설의 형성, 유통 성립 과정에 대해 정리한 것이에요.
정말 완벽한 정리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1. 고소설의 개념
1) 소설의 개념
2) 고소설의 용어의 정립
2 한국 고소설의 시대구분과 역사적 전개
3 고소설의 형성과 전개
1) 고소설의 형성
- 효시와 시기
- 형성의 양상과 갈래
2) 고소설의 전개
- 고소설의 시기구분
- 고소설 전개의 시기별 양상
4 고소설의 사상
1) 고소설에 나타난 유교 사상
2) 고소설에 나타난 불교 사상
3) 고소설에 나타난 도교 사상
4) 고소설에 나타난 무격 사상
5 고소설의 서지 및 유통
6 고소설의 작가 문제
1) 고소설의 작가
2) 고소설의 작가 논의
3) 작가 연구 사례
<제2부 작품 및 작가 연구>
1. 전문학(傳文學)
1) 전의 개념
2) 전의 성격
- 역사 기술로서의 전
- 서사 문학으로서의 전
- 산문 유형상의 전
3) 전의 구성형식
4) 전의 하위 갈래
5) 전의 사적전개
본문내용
① 고소설의 효시를 고대의 민간 설화에서 찾는 입장
- 우리 서사 문학의 연총이 되는 민간 설화에 소설의 원초적 양태(樣態)가 있었다는 견해.
- 그 시기는 민간 설화가 일정한 형태를 갖추었을 것으로 추측되는 삼국시대 또는 그 이전
- 이때의 민간설화는 삼국의 신화나 영웅적 인물의 전살, 서사무가 그리고 흥미로운 민담들로서 그 자체가 하나의 구비전승물일 뿐이다.
- 민간 설화는 그 비문자성(非文字性)으로 인하여 후대 소설의 모태, 또는 원류가 되는 것일 뿐, 그 자체를 소설이라 볼 수 없는 데에 그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② 고소설의 효시를 고려시대의 문헌 설화에서 찾는 입장이다.
- 예) 삼국유사의 <조신설화> , 수이전의 <최치원 설화> 등
- 비록 짤막한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그 내용이나 구성, 의식이나 주제에 있어 소설로서의 모습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 설화와 소설의 개념상의 구별 문제 :설화를 소설의 영역에 포함시킨다면 다른 열전도 논의 대상이 된다.
③ 고소설의 효시를 조선 초기 김시습의 <금오신화>로부터 보는 입장이다.
- 전등신화의 모방작이기는 하지만, 그 배경, 주제, 인물 등의 설정에 있어 독창성이 두드러져 창작성이 인정된다.
- 소설사상 최초의 작자가 있는 창작 소설이라는 점에서 <금오신화>를 고소설의 효시작이라는 것이 이 입장을 내세우는 이들의 주장이다.
- 한계 : 전등신화의 모방작으로서의 <금오신화>가 얼마만큼의 창작성을 갖고 있는가?
<금오신화>는 어디까지는 전기(傳寄) 소설이기에 본격적인 고소설로서는 미흡하다는 점
참고 자료
한국고전소설론, 새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