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미문학과 작가론 -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의 환상문학을 중심으로 -
- 최초 등록일
- 2022.05.11
- 최종 저작일
- 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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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남미문학과 작가론 -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의 환상문학을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환상문학의 정의
Ⅲ. 라틴아메리카 환상문학
Ⅳ.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의 환상문학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보르헤스는 환상문학의 가장 대표적인 작가로, 그의 문학에 관한 연구를 위해서는 환상문학에 대한 언급이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전반적인 환상문학과 작가를 비롯한 전체적인 초점은 라틴아메리카 남미문학의 환상문학에 초점을 두어 정리 하였다.
Ⅱ. 환상문학의 이해
환상문학에 대해서 많은 이론가들은 제각기 다른 정의를 내렸다. 로제 카이유아는 환상을 ‘현실 세계에서는 거의 견디기 힘든 어떤 기묘하고 돌발적인 것, 분역, 요소‘라고 정의했으며 피에르 조르주 카스텍스는 ‘현실의 삶의 범주 속으로의 신비의 갑작스러운 침입‘이라고 했다. 츠베탕 토도로프는 ‘초자연적인 외양을 띤 어떤 사건 앞에서, 자연적인 법칙들만을 알고 있는 한 존재가 느끼는 망설임‘ 에 환상의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정의들은 모두 부분적 접근을 보이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공동의 자산을 구성하는 아주 특정한 요소들, 즉 주제들, 전형적인 인물들, 어휘들, 다른 환상적 이야기들과의 관련 등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1.토도로프의 환상문학 정의
이처럼 환상문학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고 폭넓게 전개되어 왔지만, 현대에 들어 환상문학에 대해 최초로 고전적 정의를 내린 사람으로 앞서 잠시 언급한 토도로프를 들 수 있다. 그의 저서 『환상 문학 입문』에 대해서 이견들도 제시되었지만, 여전히 환상 문학 이해를 위한 기본이라 할 수 있다. 그는 『환상 문학 입문』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환상 문학이 성립하려면 다음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첫째, 텍스트가 독자로 하여금 작중 인물들의 세계를 살아있는 사람들의 세계로 간주하고, 묘사된 사건들에 대해 자연적 또는 초자연적으로 이해할 것인지 주저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둘째, 이러한 주저함은 또한 작중 인물에 의해 경험될 수도 있다...... 셋째, 독자는 텍스트와 관련하여 어떤 특정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 말하자면 그는 <시적>인 것뿐만 아니라 <알레고리적>인 해석 태도를 거부해야 한다. 이 세 가지 전제 조건이 똑같은 무게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첫 번째와 세 번째는 실제로 장르를 구성하는 요소들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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