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자크 모노의 우연과 필연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02.12.01
- 최종 저작일
- 2002.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굉장히 어려운 책이라서 읽는데 무척 시간이 오래걸릴 겁니다. 특히 분자생물학적 지식이 필요하지요~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0. 들어가는 글
1. [우연과 필연] 내용의 이해
1) 생물의 결정적 특성
2) 물활론에 대한 통렬한 비판
3) 분자 생물학적으로 본 우연과 필연
4) 진화의 과정
5) 모노의 외침
2. 나가는 글
1) 모노를 붙잡고 있는 고민
2) 그 고민에 대한 나의 견해
3) 군말
본문내용
[우연과 필연]이라는 책을 통해서 내가 느낀 모노는, 대단한 정열을 가진 사상가였다. 자신의 연구에 대한 자신과 그것이 세상의 보편적인 고민을 함께하고 또 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그것은 자신의 생각이 진리라고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라 생각한다. "내가 최선을 다해 연구한 결과에서, 나의 인생에서 느낀 세상은 이렇다. 이것은 나의 진리이다."라는 자신감이 엿보였다.
모노가 붙잡고 있는 물음은, 현재 어찌 보면 기막히게 돌아가고 있는 이 세상의 근원과 그 근원의 이유는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그가 말한 물활론자들은 - 대부분의 이제까지의 서양 사상가 - 그것을 '만들어낸 어떤 신(神)'을 설정함으로써 해결 했다. 하지만 모노는 그것에 기대어 안정을 찾고, 의미를 찾는 그들은 시체에 온기를 기대하고 사는 이들과 같다고 비판한다. 그리고 모노는 아무것도 기댈 것 없는 곳에 홀로 서있는 것이 인간이라는 '기적적 우연의 산물'이라 한다. [우연과 필연]을 읽어 내려가는 내내 초점은 여기에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는 모노와는 다르게, 그리고 물활론자와도 다르게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