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와 정보기술]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 최초 등록일
- 2012.10.03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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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래사회와 정보기술 레포트입니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에 대한 레포트이오니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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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1)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이란?
(2) 증강현실에 대한 이해
(3) 가상현실에 대한 이해
2.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사례
(1) 증강현실에 대한 사례
(2) 가상현실에 대한 사례
3. 영향
(1)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이 야기할 수 있는 부정적인 현상
(2) 부정적인 현상에 대한 대응방안
4. 미래의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본문내용
1.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1)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이란?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이 어감 상 똑같은 말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먼저 짚고 넘어가려 한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은 단어부터 차이가 있다.
증강현실은 Augmented Reality의 줄임말로 AR이라고 하며 가상현실은 Virtual Reality의 줄임말로 VR이라고 한다. 비교적 개념이 간단한 증강현실은 실제 현실을 기반으로 부가적인 자료를 더하여 기존 것보다 더 풍부하고 유용한 자료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현실세계에 가상의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네이버의 거리뷰 서비스를 들 수 있다. 현실에 존재하는 거리의 사진에 부가적인 가상의 서비스를 접목시켜 사용자에게 정보와 편의를 제공하는 것처럼 거리뷰 등이 증강현실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반면 가상현실은 아무것도 없는 무의 상태에서 구현된 눈에 보이는 것이 모두 컴퓨터 그래픽인 일종의 허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쉽게 설명하면 3D 안경이나 동작인식장치를 붙임으로써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가상의 공간을 현실과 연결시켜주는 것처럼 컴퓨터 게임 등이 가상현실의 대표적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은 기반 자체가 다르다.
<중 략>
(2) 부정적인 현상에 대한 대응방안
솔직히 말하면 현재의 가상현실 기술은 보완이 필요하다. 증강현실 또한 스마트폰의 발전에 따라 급격하게 발전되었지만 더욱 더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비록 지금은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많지만 앞으로 보완되고 개선된다면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이 일으킬 수 있는 부정적인 현상은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은 개발단계에 있는 기술들이지만 앞으로 충분히 발전할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앞으로 TV나 컴퓨터처럼 우리 삶에 익숙한 매체로 자리잡을 것이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으로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문제점을 개선하다보면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이 발생시킬 수 있는 부정적인 현상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