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여성사-
- 최초 등록일
- 2012.09.18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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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말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목차
Ⅰ. 성해방
1. 서양에서는 왜 성을 적대시 하는가
2. 섹스와 젠더
3. 월경
4. 낙태
5. 피임을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
Ⅱ. 영국의 산아제한 운동
1. 빅토리아주의의 시대
2. 산아제한과 피임의 의미
3. 맬더스의 <<인구론>>
4. 산아제한 담론의 계보
5. 맬더스주의와 패미니즘
6. 신맬더스주의와 패미니즘
7. 우생학 운동과 산아제한
8. 결론
Ⅲ. 마거릿 생어
1. 너무 많은 아이들
2. 산아제한운동
3. 망명, 구속, 그러나 끈질긴 투쟁
4. 수태하지 않을 권리를 위해
5. 결실
6. 스스로 자유로운 여성을 위해
본문내용
Ⅰ. 성해방
1. 서양에서는 왜 성을 적대시 하는가
서양문화(적어도 기독교가 출현한 이후의 서양 문화)는 성에 부정적인 문화로 여겨져 왔다. 성행위를 대하는 태도에는 적대감까지는 아니더라도 의심의 눈초리가 담겨 있었다. 이런 태도는 기독교의 출현과 함께 느닷없이 나타난 것이 아니라 훨씬 옛날로 거슬러 올라가는 깊은 뿌리를 갖고 있다.
이처럼 성을 적대시 하는 서양적 태도를 이해하는 열쇠는 고대 그리스의 이원론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이원적 사유방식은 세계를 서로 대립하는 두 힘으로 나누어 설명했다. 이원론은 육체를 일종의 감옥으로 보고 영혼은 육체 속에 유폐됨으로서 벌을 받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인생의 목적은 영혼을 육체의 지배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것이고 성이 나쁜 이유는 육체적 욕구가 정신적 욕구보다 우세하다고 주장하는 대표적인 행위가 성행위이며 아이를 낳는다는 것은 미래의 영혼을 계속 육체라는 감옥에 거두는 악순환을 낳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중 략>
5. 결실
2차 대전이 끝나고 1950년대 들어서자 세계적으로 인구과잉이 문제가 되기 시작했다. 산아제한은 곧 인구 과잉 현상을 억제할 수 있는 안전하고도 효과적인 방법이 되었다. 피임에 대한 대중적 거부감은 상당부분 상쇄되었고 피임이 가진 유효성과 실효성은 대중들에게 각광받기 시작했다.
생어는 1952년 창설된 국제가족계획협회의 초대회장을 맡아 활동하는 한편 안전하고도 실효성 있는 피임약을 개발하기 위한 자금을 구하기 위해 노력했다. 피임의 필요성에 대한 대중적인 지지가 확립된 시기에 필요한 것은 안전하고도 쉽게 쓸 수 있는 피임약의 개발이었다. 따라서 산아제한 임상연구소에서 다양한 피임약을 개발하도록 그들이 필요로 하는 자금을 지원하는데 온 노력을 기울였다. 생어는 내분비학자인 그레고리 굿윈 핑커스 박사에게 피임약 개발을 부탁했고 그 연구 자금을 지원해 줄 통로도 소개해주었다.
참고 자료
앵거스 맥래런 『피임의 역사』 책세상, 1998
앵거스 맥러런 『20세기 성의 역사』 현실문화연구, 2003
이휘현 외 지음 『남성의 광기를 잠재운 여성들』 인물과 사상사, 2001
이남희 「마가렛 생어와 미국산아제한운동, 1910~1940」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이성숙 「산아제한과 패미니즘 - 애니 베상트 사건과 맬더스주의」<영국연구> 제8호
2002.12
염운옥 「영국의 우생학 운동과 산아제한 - 단종법에 관한 논의를 중심으로」 <영국연구>
제12호,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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