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사설과 뇌사 인정 여부에 대한 찬반논거
- 최초 등록일
- 2012.05.27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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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뇌사설과 뇌사 인정 여부에 대한 찬반논거 관련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뇌사설의 의미와 종류
2. 뇌사설에 대한 찬반논거
1) 뇌사설 주장의 근거
2) 뇌사설 반대의 근거
본문내용
뇌사설과 뇌사 인정 여부에 대한 찬반논거
1. 뇌사설의 의미와 종류
뇌는 인간의 정신과 신체 전체의 조직 및 기능을 지배한다. 따라서 뇌의 기능이 돌이킬 수 없이(불가역적으로) 완전히 소실된 상태를 죽음으로 보자는 것이 뇌사설이다. 의학적으로는 뇌사를 죽음으로 인정하는 것이 이미 세계적 추세이며, 뇌사설 지지자들은 뇌사가 사회적으로도 또 법적으로도 죽음으로 승인받기를 요구한다.
뇌사라는 것은 원래 의학적 개념이며, 인간의 뇌라는 장기의 사멸을 위한 의학적인 사실로서 탐구하는 것은 법적인 문제와 관련되지 않는다. 그러나 뇌사가 사람의 개체로서의 죽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될 때에는 생물학적?의학적 의미를 넘어선 인간의 법적?사회적인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 되므로 법적으로 중요한 문제영역에 직접 관련하게 된다.
위에서 살펴 보았듯 뇌사설중 전뇌사설은 뇌간의 기능이 살아있는 한 대뇌의 기능이 완전히 돌이킬 수 없이 소실됐더라도 뇌사로 보지 않는다. 따라서 지속성 식물상태에 있는 사람이나, 뇌간은 살아있어서 자발적 호흡이 가능하나 그밖의 뇌의 대부분을 상실한 無腦兒도 살아있는 사람으로 본다.
그러나 대뇌사설의 입장에서는 자발적으로 호흡을 하고 있더라도 이들을 사체로 보게 된다. 나아가 인격적 주체성을 강조하게 되면, 불치의 치매증환자나 심한 지능박약자에게까지 뇌사의 개념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아직까지 대뇌사설은 채택된 예는 없다.
2. 뇌사설에 대한 찬반논거
1) 뇌사설 주장의 근거
① 생명의 핵심은 심장박동이 아니라 뇌기능에 있고 인간의 개성과 특징은 뇌의 조직에서 나온다. 따라서 뇌기능이 돌이킬 수 없이 상실된 사람은 기계적으로 심장이 박동하고 있더라도 죽은 사람이다. 이는 뇌사설 주장의 근원적인 토대라고 할 수 있다.
② 뇌사상태에서는 절대로 회복될 수 없음이 과학의 발달로 밝혀졌고, 뇌사여부를 식물상태와 구별하여 정확히 판정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이때의 치료는 무의미하며, 집중치료를 계속하여도 특별히 예외적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