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이론
- 최초 등록일
- 2002.11.18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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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는 언어예술인 문학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 되었고 따라서 시에대한 정의도 수없이 내려져 왔으나 그 어느 정의도 관점에 따른 시의 한 면만을 말했을 뿐이다. 엘리어트는 “시의 정의의 역사는 오류의 역사”라고 마하여 시에 대한 일관성 있는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불가능함을 이야기했다.
시에 대한 정의를 유형별로 분류하면, 첫째는 시의 기능과 효용면에서 보는 경우이고, 둘째는 시의 형식과 내용면에서 보는 경우이며, 셋째는 시의 방법론에서 보는 것이다
목차
1. 시의 정의
(1) 시의 개념
2. 시의 언어
(1) 시적 인식과 언어
(2) 시어의 특성
3. 시의 유형
(1) 형태상의 분류
(2) 내용상의 분류
4. 운율
(1) 용어의 개념
(2) 압운
(3) 율격
본문내용
시는 언어예술인 문학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 되었고 따라서 시에대한 정의도 수없이 내려져 왔으나 그 어느 정의도 관점에 따른 시의 한 면만을 말했을 뿐이다. 엘리어트는 “시의 정의의 역사는 오류의 역사”라고 마하여 시에 대한 일관성 있는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불가능함을 이야기했다.
시에 대한 정의를 유형별로 분류하면, 첫째는 시의 기능과 효용면에서 보는 경우이고, 둘째는 시의 형식과 내용면에서 보는 경우이며, 셋째는 시의 방법론에서 보는 것이다.
기능적 측면에서 시를 보는 경우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는데 시를 도덕적 가치로 인식하여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정신을 순화시킨다고 보는 것이다.
형식과 내용면에서 시를 정의한 것은 아리스토테레스가 “시는 律語에 의한 모방”이라고 한 이래로 주로 낭만주의에 와서 주조를 이루게 되었다. 워즈워드는 시를 “넘쳐흐르는 감정의 자연적 발로”라고 정의하여 시를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해석하고 있다.
시의 방법론적 측면으로의 접근은 현대 비평가와 시인들이 시는 언어예술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시의 언어적 특질은 무엇인가, 그 구성원리와 기법은 어떤가에 답함으로써 시도되었다. 이들은 “시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을 “시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가”로 바꾸고 시의 본질에 접근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다양한 정의들은 시의 총체성에 접근하기 위한 노력들로서 저마다의 일자리는 다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