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숙 작가 인터뷰
- 최초 등록일
- 2012.04.17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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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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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신경숙 작가 인터뷰
본문내용
신경숙 작가 인터뷰
신경숙 작가 인터뷰
신경숙 작가 인터뷰
Q. 이렇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먼저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저희는 ○○ 대학교 문예창작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소설 창작을 배우고 있는 학생들입니다. 최학 선생님의 수업 내용 중, 직접 문인을 찾아뵙고 그 분의 작품을 통해 창작 기법을 배우는 과제가 있습니다. 저희가 신경숙 선생님께 인터뷰할 내용은 제 25회 이상문학상을 수상한 에 대한 것입니다.
Q. 가 기행소설의 새로운 방향점이 되었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기행소설의 대부분은 목적지에 도착하여 깨달음을 얻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는 결국 부석사를 찾지 못하고 다른 공간(낭떠러지)에서 그 여행을 매듭짓기에 굉장히 새롭습니다. 이러한 평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 이 소설은 기행소설이기보다는 ‘길 위에 있는 소설’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부석사’라는 도착 지점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길을 통해서 외부를 보고자 하는 시선을 중점으로 두었기 때문입니다. 이 소설에서는 항상 밖의 풍경이 개입되곤 합니다. 저는 이에 한 공간에서 다른 시선을 가지고 있는 인물들의 감정 변화를 미세하게 따라가 보고자 했습니다. 이들에게는 서로의 틈이 존재합니다. 마치 부석사에 있는 돌처럼 말이죠. 인간관계에 있어서 이 틈은 존중되어야 합니다. 완벽하게 하나가 되지 못함으로써 가능한 소통을 ‘부석사를 찾아가는 이들’을 통해 드러내고자 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