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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1.10.07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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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미술교육의 목적, 한국미술교육의 배경, 한국미술교육의 현황, 한국미술교육의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한국미술교육의 학문중심교육, 한국미술교육의 미술교과서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한국미술교육의 목적
Ⅲ. 한국미술교육의 배경
Ⅳ. 한국미술교육의 현황
1. 표면은 창의성, 실제는 기능 중심
2. 표현 중심에 대한 검토
3. 기능 중심에 대한 검토
4. 미술 능력의 자연적 발달론 검토
5. 학생 중심에 대한 검토
6. 창의성 중심에 대한 검토
7. 과정 중심에 대한 검토
8. 교사의 소극적 태도에 대한 검토
Ⅴ. 한국미술교육의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1. DBAE 미술교육에서 받아들여야 할 점
2. DBAE 미술교육에서 경계해야 할 점
Ⅵ. 한국미술교육의 학문중심교육
Ⅶ. 한국미술교육의 미술교과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미국 교육사절단을 통해서 미국의 교육을 직수입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아동중심의 진보주의 교육이었다. 제1차 미술과 교육과정(1954~1963)은 그러한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즉 어린이들의 작품으로 교과서를 편찬하였고, 과거 교과서 작품을 모사했던 교육방법을 창조적 표현으로 바꾸려고 한 점이다. 당시 문교부가 밝힌 교과서 편찬취지에는 어린이의 심신 발달 과정에 좇아 어린이 놀이를 중심으로 하여 점차로 예술적인 소양의 폭을 넓히는 발전과정을 답습한다고 했으며, 교과내용에도 내용선택은 이론중심은 피하고, 생활중심을 취함교육목표는 주지주의보다 실용적인 것을 강조함 학습활동은 노작교육, 창조교육으로 전환하게 함 등을 명시하고 있다. 제2차(1963) 교육과정은 생활중심, 경험중심의 교육을 더욱 강조하였다. 미술교과도 인간형성을 목표로 아동중심의 학습내용을 정선하도록 하였다. 창의성중심, 아동중심 교육은 60년대 중반에 현장교사들이 주축이 된 〈한국아동미술협회〉가 창립되면서 창조주의 미술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전국에 확산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1980년대 후반까지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네 차례나 바뀌면서 창조주의 미술교육은 한국 미술교육의 기본적인 지도원리와 방법으로 정착되어 왔으며, 아동들의 개성과 창조성 그리고 정서를 풍부하게 하고, 전인적 인간을 형성하게 하는 교육수단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참고 자료
◎ 금재원, 한국미술총론, 해설, 동경 구담사, 1970
◎ 김영나, 20세기의 한국미술, 예경, 2003
◎ 김지은, 현대 미술교육 사상이 한국 미술교육에 미친 영향, 로웬펠드와 아이스너를 중심으로, 2003
◎ 임정기·이성도·김황기, 미술교육의 이해와 방법, 예경, 2006
◎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미술교육이론의 탐색, 서울 : 예경, 2003
◎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