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미술교육 특징][미술이해능력][미술교육 방향]미술교육의 특징, 미술교육의 목적, 미술교육의 중요성, 미술교육의 동향, 미술교육의 미술이해능력, 미술교육의 문제점, 향후 미술교육의 방향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10.20
- 최종 저작일
- 2011.10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미술교육의 특징, 미술교육의 목적, 미술교육의 중요성, 미술교육의 동향, 미술교육의 미술이해능력, 미술교육의 문제점, 향후 미술교육의 방향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의 특징
Ⅲ. 미술교육의 목적
Ⅳ. 미술교육의 중요성
1. 미적안목의 육성
2. 조형 능력의 함양
3. 창의성의 계발
Ⅴ. 미술교육의 동향
Ⅵ. 미술교육의 미술이해능력
Ⅶ. 미술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미술교육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심지어 H. Lead 는 "예술 교육의 결핍은 를 가져온다. 따라서 감수성의 퇴화에 이른 인간은 폭력을 열망한다."고 말한다. 자기표현을 중심으로 하는 미술 교육으로 학교와 사회가 연계하여 청소년 문제가 해결되고 도시가 번성하게된 사례를 온타리오에서 찾아볼 수 있다(Clark, 1993). 물론 우리나라가 예술 교육이 결핍되었다고 말하려는 것은 아니다. 교육 방법에 있어서 기능과 결과에 치우치다보니 바람직한 미술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도 모른 채 나는 그림을 못 그리는 사람으로 자라게 된다. 지금까지의 교육이 문자 언어 위주로 정보를 전달하는 식으로 훈련하였기 때문에 자신감을 잃고 창의력을 키울 수 없었다. 기존의 교육은 호기심을 자극하는 훈련은 배제하고 수동적으로 보는 태도를 길러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작용을 고치기 위하여 자기표현 위주의 기초 교과가 확립되어 창의력 개발과 감성 훈련을 위한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그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이는 양쪽 두뇌를 골고루 활용할 수 있는 전인간적인 교육의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오른쪽 두뇌를 개발할 수 있는 오른쪽 두뇌로 그림 그리기를 활용하고자 한다. 오른쪽 두뇌로 그림 그리기를 통하여 보다 쉽고 재미있게 보는 훈련을 하면서 호기심을 유발하고 창의력을 훈련하는 방법을 가르치게 되기 때문이다. 이 과정을 두고 크로체는 창의력은 시각 훈련에 의하여 창출된다고 하였다. 이 창의력의 발상 단계를 분석하면 첫 단계가 호기심의 발동이다. 이 호기심으로부터 문제를 해결하려는 과정에서 창의력을 훈련하게 된다. 보통 상식적으로 수동적인 태도로 보는 눈으로는 호기심이 유발하지 않는다. 관심이 있어야 관찰하게 되고 새로운 것을 찾 게되는 것이다.
Ⅱ. 미술교육의 특징
(1) 느낌이나 생각을 시각적 조형 언어를 통하여 창조, 발전시켜 나아가는 예술이다.
(2) 미술은 그 시대의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기 때문에 우리의 미술 문화를 통해서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한다.
참고 자료
1. 고승완 외 4명, 미술과 생활, 일진사, 2001
2. 교육부, 미술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1997-15),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서울, 1998
3. 김삼랑 저, 미술교육개론, 서울, 미진사, 1994
4.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역,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예경, 서울, 1999
5. 정병관, 현대미술과 우연의 법칙, 계간미술, 서울, 1978
6. 톰 울프, 현대미술의 상실, 열화당,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