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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1.09.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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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잔틴 건축, 고딕 건축, 르네상스 건축, 바로크 건축, 로코코 건축, 신고전주의 건축 분석

목차

Ⅰ. 비잔틴 건축

Ⅱ. 고딕 건축

Ⅲ. 르네상스 건축
1. 인본주의(Humanism)
2. 복고주의
3. 건축재료 및 구조
4. 건축의 법칙추구
5. 건축형태 및 장식

Ⅳ. 바로크 건축
1. 지리적 배경
2. 종교적 상황
1) 반종교적 이후의 시대정신
2) 종교의 본질이 바뀜
3) 로마의 교황 추기경
3. 정치적 상황
4. 예술적 상황

Ⅴ. 로코코 건축

Ⅵ. 신고전주의 건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비잔틴 건축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324년 보스포루스에 새 수도를 세우자 로마의 많은 예술가들이 함께 이주했다. 따라서 비잔틴 건축의 초기 양식은 로마 건축에 바탕을 둔 바실리카 교회 평면을 사용한 것이었다. 그 후 콘스탄티노플에서는 독립적인 비잔틴 교회의 특성이 발전해, 5세기 때의 실험을 거쳐 로마의 장방형 평면과 대비되는 중앙집중형․정방형 평면이 6세기 중엽 유스티아누스 황제 때 크게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그중 하기아 소피아 성당(532~537)이 가장 대표적인데, 장방형의 바실리카식 평면과 중앙집중형 평면 형식의 개념을 모두 수용한 교회당이다. 구조적 특색으로는 상부의 돔이 하부의 펜덴티브에 의해 지지되는 점을 들 수 있다. 사각형 평면에 원형 돔을 얹는 방법에는 스퀸치(squinch)를 두어 사각형 평면을 팔각형 평면으로 바꾼 뒤 돔을 얹는 것과 펜던티브를 사용하는 것이 있다. 펜던티브는 그때까지의 역학적 해결법과는 다르게 추력으로 반력을 고안한 건축사상 가장 위대한 발명의 하나이다. 후기 비잔틴 건축은 콘스탄티노플과 발칸 반도 전역에 남아있는데, 중기 비잔틴 양식을 계승한 돔은 작고 높으며 외벽은 벽돌 등으로 장식되었다.
러시아 예술은 비잔틴 양식에 기반을 두고 발전했는데, 건축도 키예프를 중심으로 전역에 전파되어 러시아 절충주의 건축의 특성을 이루었다.

참고 자료

- 게오르크 오스트로고르스키, 한정숙 외 역(1999), 비잔티움 제국사, 까치글방, 까치
- 베르트랑 제타(1997), 건축의 르네상스(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48), 시공사
- 유자와 마사노부 저, 류상보 역(2005), 바로크 건축(무한을 향한 건축적 드라마, 국판)
- 윤재희 저(1993), 바로크, 로코코건축(세계건축의역사시리즈 2), 세진사
- 최미화(2005), 르네상스
- 카린 자그너 저, 안상원 역(2007), 고딕, 미술문화
- David Irwin, 신고전주의, 한길 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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