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공연문화
- 최초 등록일
- 2011.09.22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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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의 공연문화
목차
I. 독일의 연극
1. 독일 연극의 발달
2. 독일의 유명극
3. 유명 극작가와 연출가
4. 현대 독일 연극
5. 독일의 연극제
II. 독일의 무용극
1. 독일 무용극의 시작
2. 독일 무용극의 특징
3. 독일 대표 무용가
4. 독일 유명 작품
III. 독일의 오페라
1. 독일 오페라의 시작
2. 다른 국가와 독일 오페라의 비교
3. 오페라 하우스
4. 오케스트라
IV. 독일의 테크노 클럽 공연 문화
1. 테크노 음악의 소개
2. 테크노 음악 발생 배경
3. 테크노 음악의 특징
4. 독일 유명 테크노 음악가
5. 독일 테크노 클럽 공연 문화
V. 독일의 카바레
1. 카바레의 시작
2. 독일 카바레의 특징
3. 베를린 카바레
4. 유명 아티스트
5. 현재 카바레의 경향
본문내용
1. 독일연극의 발달
1)근세까지의독일연극(16~17세기)
16세기 초 독일에는 다른 유럽 제국의 종교극과는 그 기원이나 성격이 다른 일종의 ‘카니발 축제극’이라는 소극에 가까운 것이 존재했다.그러나이시기연극 공연은하나의예술로자리잡고있지는않았다.
※계몽주의: 연극을 국민 교육과 계몽을 위한 도구로 이해함. 사회비판의 수단, 문학 이론가들의 주도. 희곡 분야의 유행.
•고트홀트 에프라임 레싱(Lessing: 1729∼1781)
-독일 근대 희곡의 아버지, 예리한 평론가, 이론가,(독일 계몽주의 문학(희곡)의 절정기)
① 평론서 『함부르크 연극론』: 3일치의 법칙을 고대그리스 비극의 특수한 상황에서의 특징으로 봄. 세익스피어를 새로운 모범으로 제시 (질풍노도기의 작가들에게 영향을 줌)
② 시민 비극: `신분적 제한(귀족만이 비극의 주인공) 폐지`, 비극의 개념에 `동일시` 추가
-축적된 부를 바탕으로 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독일 시민계급의 자의식 반영
-허구가 아닌 `실재`라는 환상을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함.
-개연성의 법칙에 충실, 무대, 의상, 소도구 등도 사실적임이어야 함을 강조
비극이 유발하는 동정, 공포, 정화,동 일시로 타인에 대한 이해 강화. (도덕적 성숙성 강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