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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의 존재 증명과 비판적 논의

*용*
최초 등록일
2011.07.04
최종 저작일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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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4월 26일자 국민일보에 따르면 로이터 통신이 23개국 1만8829명을 대상으로 설
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51%가 신의 존재를 믿는다고 한다. 과연 신은 존재하는가?
그럼 그 신이 존재 한다는 근거는 무엇일까? 이 질문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신의 존재 증명
을 시도 했던 철학자들의 주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신의 존재 증명은 신앙만으로 만족할 수 없던 철학자들이 신의 존재를 철학적으로 논증하
려고 하는 시도였다. 이 시도는 교부나 스콜라 학자에 의해 진행되었고 그 증명 방법 중 몇
가지는 그리스 철학에 근원을 두고 있다. 그 방법의 종류에는 존재론, 우주론적 증명, 목적
론적 증명, 도덕적 증명이 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존재론 : 본체론적 증명(ontological argument)
신의 개념으로부터 그 존재를 증명하려는 것이다. 스콜라 철학의 안셀름이 시도한 증명으
로서, 신은 가장 완전한 것인데, 그것이 관념으로서만 있고 존재라는 속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이미 완전하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신은 존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
만 안셀름의 논리에는 오류가 있다. 안셀름은 신을 증명하기 전에 먼저 신의 존재함을 전제
로 하였다. 그리고 신이 존재를 내포하고 있다고 가정한다고 해도, 신이 없을 수도 있다. 또
완전과 불완전, 무한과 유한 언어상의 상관물이므로 인간이 소유하는 의식에서 관념의 실태
를 찾으려는 것은 헛된 일이며, 완전과 무한의 실재를 증명한다고 해도 각 사람들의 생각이
달라서 완전과 무한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의견의 일치를 모으기가 힘들다.

참고 자료

블로그, 한경닷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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