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고유사상

*양*
최초 등록일
2002.09.20
최종 저작일
20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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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고유 사상인 무속을 중심으로 신화 제천의식 풍류도 무속의 의의와 시원을 탐구하며 전통 외로종교인 유불도와 기독교에 이르기 까지 우리 전통사상과의 융합배경등을 두루 다루고 있다.

목차

1. 서문
2. 한국의 고유사상
1)신화
2)제천의식
3)풍류도
4)무속
3. 한국의 유·불·도 사상
1)한국성리학의 특징
2)한국불교의 전개 - 토속신앙적 요소
<고구려>
<백제>
<신라>
<통일신라>
<고려>
<조선>
<근대>
<일제강점기>
3)한국도교의 성격
4. 무속과 동양적 외래종교의 관계
1)유교와의 관계
2)불교와의 관계
3)도교와의 관계
4)기독교와의 관계
5. 마치며...

본문내용

1. 서문
한국은 매우 긴 역사를 가진 나라에 속한다. 긴 역사에 어울리게 문화 또한 풍부하게 간직하고 있다. 독특한 언어와 문자가 있으며, 다른 나라의 그것과 구별되는 사상·예술·과학·풍습들이 있다. 그 가운데 한국의 독특한 언어는 한국 문화의 정체성으로 이루는 핵심적 요소이다. 한국어가 있어서 한국은 나름의 문자와 학문과 예술 등을 형성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래 일정한 언어는 일정한 사고의 표출임을 감안할 때, 한국 문화의 정체성을 이루는 보다 근본적인 요인은 '한국 사상'임을 깨닫게 된다. 한국 사상의 중요성이 이러한 맥락에서 드러난다.
한국 사상은 원천적으로 주술적 무속 신앙에서 출발하였지만, 이미 고대부터 입에 문호를 개방해 왔다. 한국 사상은 일찍이 동아시아 문화권에 편입되어 그 권역의 고급 종교를 흡수하였는데, 유교·불교·도교를 도입하여 수용한 사실이 바로 그것이다. 이것들의 도입을 통하여 한국 사상은 동아시아의 사상적 보편성을 공유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후 한국의 전통 사상은 무속 신앙의 풍토를 바탕으로 이룩한, 유·불·도교 사상의 유기적 수용과 종합, 그리고 창발적 심화와 비판적 변용이라는 특성을 가지게 되었다
유교·불교·도교를 고급 종교라고 하는 이유는, 비록 그것들에 주술적 신앙의 요소가 없지는 않지만 이성에 의해 뒷받침된 합리적 사유가 그 주조를 이루기 때문이다. 원래 도그마에 기초한 신앙과 신념은 종교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지만, 이성에 의해 안출된 합리적 사유 방법과 내용은 철학에 속한다. 이런 의미에서 전통적인 한국 철학은 이 세 종교에 담긴 사상들을 한국인이 이성의 능력으로 종합하고 심화하고 변용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이 책은 이러한 '한국의 전통 철학'을 탐색하고자 한다.
한국의 전통 철학을 탐색하는 작업이 쉬운 일은 아니가. 종교 사상으로부터 철학사상을 가려내는 도중에, 그 불분명한 경계에 걸쳐 있는 것을 철학에 배속시키는 일은 무리일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이 점은 동양철학 전반이 당면한 공통적인 현상이지 한국 철학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다. 실은 이러한 난제로 해서 , 종교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이 동양철학의 특성이라고 생각하면 문제가 자연히 해소되지 않느냐는 주장이 힘을 얻는다. 심지어 서양 철학을 잣대로 삼아 동양 사상에서 '철학을 찾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견해까지 나오는 것을 본다.
그러나 우리는 그런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 지금은 동서의 벽을 넘어 다양한 사상·문화의 조화로운 공존이 요청되는 때이다. 이러한 때에 어느 특정한 기준을 절대화하여 동양 또는 한국의 철학 사상을 지나치게 단순화하거나 그 존재를 부정하기까지 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 더욱이 서양 철학은 물론 중국·일본 등 주변국의 철학과도 구별되는 독특한 경로를 통해 한국 철학이 그 어느 곳의 철학 못지 않게 발전해 왔음을 고려할 때, 이에 대한 탐색과 탐구를 게을리 해서는 안될 것이다

참고 자료

황준연 저, 박영사 ,1996 <한국사상의 이해>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한국사상연구소 편, 예문서원, 2001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김인회, 집문당, 1987 <한국무속사상연구>
기타 인터넷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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